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이크로소프트, 메사추세츠 주를 굴복시키다?
    IT's Fun 2007. 7. 3. 09:22
    728x90
    7월 2일자로 공개된 메사추세츠 주의 ETRM v4.0 (Enterprise Technical Reference Model) 문서에 따르면, ODF (Open Document Format)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Open XML (ooXML 혹은 Open Office XML)을 Open Format 으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년도에 메사추세츠 주가 MS 에게 ODF 포맷 지원에 대하여 강한 압박을 하던 모습에서 한걸음 물러선듯한 느낌입니다만, 마이크로소프트의 강한 로비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ECMA 에서 표준으로 채택된 이후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인지 정확한 내막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전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그동안 축적된 수많은 오피스 제품군만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문서들에 대한 고민도 한몫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물론 오피스에 플러그인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ODF 변환기가 있다고 하지만 계속 Revision 되고 있는 ODF 가 아직 완벽하게 소화해 내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찌되었건 ODF 의 최선봉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메사추세츠 주의 이번 Open XML 채택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이 됩니다.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는 것 같은데 역시나 마이크로소프트에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http://news.com.com/Microsoft+document+formats+gain+Mass.+favor/2100-1013_3-6194542.html?tag=nefd.top)

    ODF가 되었건 Open XML이 되었건, 그동안 축적한 데이터들을 최대한 만들어진 그대로 사용할 수있고 앞으로의 확장성이나 개방성과도 잘 부합되는 방향으로 하나씩 시행착오를 겪어나가는 것이라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