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64. 신종플루 예방접종 부작용,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Daily NoPD/NoPD's Thoughts 2009. 12. 3. 00:16
    728x90
    곧 영유아 대상의 신종플루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그동안 뉴스에 나온 부작용 사례 라던가 뉴스, 정체 불명의 출처를 통한 블로그의 글등 다양한 경로로 걱정이 될만한 이야기들이 있어 NoPD 역시 부모로서 걱정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에서 자료도 찾아보고 사례를 연구도 해봤습니다만, 딱히 부작용을 막을만한 방법이 있는건 아니더군요. 그래서 원점으로 돌아가 봤습니다.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이미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한번 읽으시면서 생각을 해보시는 것도 불안감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아이들이 태어나면 1년 정도는 정말 수없이 많은 예방접종을 맞게 됩니다. 어렸을 때 여럼풋이 맞았던 것 같은 이름의 예방주사 부터 날이 싸늘해지면 찾아오는 계절 인플루엔자 (독감) 예방접종까지. 비용도 비용이지만, 이 많은걸 어리디 어린 우리의 아이들에게 맞히는게 맞는지에 대한 의구심까지 머릿속이 무척 복잡해 지지요.

    언제나 무서운 주사바늘-_-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전후해서 몇가지 체크할 점과 해야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가이드 해줍니다. 이 내용들을 가지고 생각해 보니, 신종플루도 결국 예방접종의 하나일 뿐이고, 다만 임상기간이 너무 짧아서 왠지 못미덥다 정도의 결론이 나더군요.

    일단 맞히는게 나을거 같다고 결론을 내리신 분들은 일반적으로 아이에게 예방접종을 맞히면 지켜야 할 것들을 상기하시고 신경을 곤두세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 접종 전후 아이의 체온을 재본다
       - 열이 없을때 예방접종을 해야하며, 접종 후 발열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
       - 접종 후 발열시 해열제를 사용해도 괜찮으나 의사에게 반드시 확인!
          >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내려주는 방법이 더 좋음

    2. 접종 직후에는 우유병을 물리지 않는다
       - 접종 직후 경련이 올 경우, 흡인성 폐렴이 올 수 있다

    3. 접종후 1주일 정도 아이를 면밀이 모니터링(?) 한다
       - 체온을 재는 건 기본이고, 끼니때 밥을 잘 먹는지, 물을 잘 마시는지 등을 체크해야 한다

    4. 접종 부위를 깨끗하게 해준다
       -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할 수 없으니 물수건 등으로 몸을 닦아 준다
       - 깨끗한 옷을 입히고 세균등에 감염되지 않게 주의!

    그 외에도 구전되는 많은 내용들이 있습니다만, 결론은 아이가 접종 전후에 달라지는 점이 있는지를 관찰해 주시는 것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예방접종 도우미 (http://niptmp.cdc.go.kr/index.asp) 사이트의 정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들의 부작용에 대한 통계는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신종플루 예방백신은 이제 막 나온 백신이라 이런 통계가 없어서 더 불안감이 큰 것 같습니다. 맞히고 나서 느낄 불안감, 맞히지 않아서 가질 불안감. 어느게 더 큰지 모르겠습니다만, 판단은 부모님들 각자가 현명하게 하시리라 믿습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