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 플레이스,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IT's Fun 2010. 8. 31. 08:07
    728x90
    페이스북이 얼마전 " 페이스북 플레이스 " 라는 위치 기반 기능의 런칭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 플레이스는 포스퀘어(Four Square)나 고왈라(Gowalla)와 같이 위치기반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입니다. 포스퀘어나 고왈라와 달리 독립적인 서비스가 아니라 페이스북의 테두리 안에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페이스북 플레이스의 등장이 포스퀘어나 고왈라 입장에서는 그리 달갑지 않았을 겁니다. 자신들은 독립적인 서비스로 오픈 API 를 이용한 다른 SNS 와의 연계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페이스북 플레이스는 Walled-Garden 안에서 5억명이라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픈되는 서비스였기 때문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포스퀘어, 고왈라와 같은 위치기반 소셜 서비스를 트위터, 페이스북과 연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그 자체만으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기능이 조금 약하기 때문에 다른 강력한 소셜 도구의 힘을 빌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아직까지 페이스북 플레이스가 전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오픈되지는 않았습니다. 아이폰의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보면 최근 업데이트에서 장소(플레이스)가 추가된 것이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 사용자들에게는 이 기능이 아직까지 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친절한 안내문 하나가 나오는게 전부네요.

    뉴스로만 듣고 있던 플레이스의 모습이 오늘 아침 NoPD의 담벼락에서 포착되었습니다. Alex 라는 NoPD 의 지인인데요, 미국 삼성전자 서비스쪽에 종사하시는 분입니다. 아마도 출근을 하시면서 (혹은 외근 같다 돌아오시면서) 페이스북 플레이스에 체크인(Check-In) 하신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플레이스의 기본 지도 시스템이 마이크로소프트의 빙맵이라는 것도 새로 알게된 사실이네요.



    생각만해도 두렵고 기대가 됩니다. 5억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하루종일 자신의 궤적을 체크인 하며 담벼락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모습을 상상해 보셨나요? 포스퀘어가 이제 사용자 300만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는 것을 상기해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무서운 세상입니다.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다시 도래하는 것 같네요 (애플의 iOS, 페이스북의 소셜 그래프...)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