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 "질문" (Q&A) 써보셨나요?
    IT's Fun 2011. 5. 2. 06:33
    728x90
    지난주에 페이스북에는 소소한 업데이트가 하나 있었습니다. 그동안 4가지 옵션으로만 제공되던 상태 업데이트 항목에 "질문" 이라는 옵션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희안하게 지난주에 계속 에러가 발생하더니 갑자기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며 밀렸던 "질문" 테스트 업데이트가 한꺼번에 등록되어 조금 난감하더군요 ^^ 여튼 지금은 정상적으로 동작 하는 것 같아서 밀렸던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페이스북의 "질문"은 말 그대로 지인들에게 무언가를 물어본다는 컨셉입니다. 재미있게도 설문조사(Poll)기능이 포함되어 있다습니다. 조금 더 재미있는 것은 이 설문조사를 지인들이 직접 항목을 추가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인터넷상의 설문조사를 하다 보면 정해진 항목 이외에는 "기타" / "의견" 등으로 따로 적었어야 하는데 아예 항목을 만들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페이스북의 Q&A 공식 페이지를 살펴보면 Q&A 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는 것에서부터 소셜 폴링기능을 사용하기 (사람들이 어떤 의견에 투표했는지도 확인이 됩니다) 등 단순하지만 소셜의 힘을 빌리면 참 괜찮은 아기자기한 기능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전에 NoPD가 미투데이를 이용한 간단한 매시업 사이트를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미투데이에 특정한 태그를 설정해서 올리면 질문으로 인식해서 댓글을 받고 그 것들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일종의 소셜 지식IN 이었습니다. 물론 실험적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라 사용자가 많거나 하진 않았고 한달정도 만에 문을 닫았기 때문에 아는 사람도 없습니다만... 말이죠 ㅎ

    NoPD의 실패한 매시업 me2answer 보러가기: 궁금한건 미친에게 물어봐!, me2answer



    질문을 사용하는 방법은 별 다를게 없습니다. 늘 그랬던 것처럼 상태 업데이트를 하면서 질문을 선택하면 됩니다. 괜히 광파리 님의 업데이트를 같이 캡쳐해 보았습니다. 왠지 페이스북의 UI 는 너무 심플해서 캡쳐해 두면 재미가 없으니까요. 


    질문을 등록하면서 설문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문 옵션에 아이템을 등록하는 것은 게시자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픈형 설문을 만드려면 하단의 "누구나 옵션을 추가할 수 있도록 허가"를 체크해서 질문하면 됩니다.



    지난주까지는 "어머나!" 하면서 에러가 발생했는데 지금은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등록된 설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인들이 좀 반응을 해줬다면 재미있었을텐데 장애 발생 이후에 정상 등록된 것이 해당 시점인지라 인기글에도 못오르고 최근 타임 라인에도 못 올라서 그냥 묻힌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의 질문 기능으로 보다 다채로운 담벼락, 타임라인을 만들어 보세요. NoPD의 페이스북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


    - NoPD-
     
    728x90

    댓글 4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