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음, 웹 인사이드 서비스 종료
    IT's Fun 2011. 7. 14. 10:22
    728x90
    다음(Daum)은 우리나라 포털 2위 업체입니다. 아직까지 1위를 넘을 수 있을지 확실한 무기가 없습니다만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1위가 제공하지 못하는 것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에드센스의 모델을 따라했던 에드클릭스(Adclix)도 그중 하나였고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벤치마크 한 웹 인사이드도 좋은 시도였습니다.

    많이들 아시는 것처럼 에드클릭스는 이미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광고주가 그리 많지 않아 좋은 수익을 주지는 못했지만 토종 광고 수익 모델로 많은 사랑을 받았었습니다. 웹 인사이드 역시 구글의 뭔가 엔지니어틱한 분석과 조금은 다른 친근한 정보 제공으로 많은 블로그,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하던 서비스 였는데, 이번에 서비스를 문닫게 되어 무척 아쉽습니다.

     
    규모가 큰 포털 조차이라 할지라도 미투 서비스를 만들고 운영하는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아무런 댓가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웹 인사이드의 서비스 종료의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런 수익에 대한 고민도 분명 한 몫을 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웹 인사이드는 기능 강화와 더 좋은 리포트를 탑재하고 기업형 모델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8월 8일이 공식적인 서비스 종료일이라고 합니다. 당장 내일 문닫는 건 아니지만 기념으로 올해 제 블로그의 분석 요약을 한번 뽑아봤습니다. 여전히 높은 네이버 검색 의존비율이 참 아쉽지만 다음쪽에서의 유입도 20.2% 나 되는 것은 의미있는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접속 지역에 마운틴뷰!!!! 가 있는 것도 재미있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웹 인사이드 담당자 여러분!

    - NoPD - 

    댓글 4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