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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마존이 만든 마케팅 서비스, Amazon Marketing Services
    IT's Fun 2012. 12. 4.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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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에서 시작해 일종의 오픈마켓 형태로 진화한 이후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라는 걸출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내놓으며 전세계 IT 시장의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가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이후 아마존은 킨들(Kindle) 등의 디지털 컨슈머 디바이스를 내놓으며 IT 기술 중심의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아마존의 근원적 캐시카우이자 경쟁력인 아마존 닷컴(http://www.amazon.com)에 대한 뉴스를 찾아보기 힘들었는데요, 간만에 아마존 닷컴과 관련한 새로운 소식을 지난달 말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이 새롭게 내놓은 서비스 플랫폼은 아마존 마케팅 서비스(Amazon Marketing Services)라는 리테일러용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기존에도 아마존은 셀러(Seller)들이 아마존 닷컴에 입점하여 다양한 물건을 팔 수 있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오픈마켓이 아마존 닷컴의 정책을 참고로 하여 셀러 정책을 만들 정도로 셀러에 대한 체계적인 계층구조와 그에 따른 인센티브 등으로 수많은 셀러들의 성지가 된 곳이 바로 아마존 닷컴입니다. 그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이런 체계에 AMS (Amazon Marketing Services)는 리테일러별로 독립된 상품 페이지를 만들고 이와 관련한 소셜 프리젠스의 확보와 분석 서비스 패키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마케팅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리테일러들이 자신의 상품과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아마존 페이지 (Amazon Pages) 입니다. 아마존 페이지는 소정의 지원서를 작성하면 검증 과정을 거쳐 유일한 접속 경로 (예: www.amazon.com/mycompany) 를 제공해주게 됩니다. 각 리테일러의 페이지는 1개의 페이지로만 구성이 되며 컴포넌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IT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화면을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존 포스트는 아마존 페이지와 페이스북을 연동하여 포스트를 올릴 수 있는 일종의 소셜 마케팅 도구이며 (기능은 그닥 강해 보이지 않습니다만...) 아마존 아날리틱스는 아마존 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와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도구입니다.

     
    아마존이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고객기반은 이미 엄청난 수준입니다. 특정한 나라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전세계의 다양한 연령대를 고객층으로 확보하고 있다는 것도 아마존 닷컴만이 가진 장점입니다. 그동안의 오픈마켓 정책에서 한걸음 나가아 아마존 페이지를 내놓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리테일러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더 알리고 싶어합니다. 독립된 URL 을 아마존 닷컴의 주소 뒤에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마치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최근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f-commerce 인것 처럼 고객기반으로 움직이는 커머스 서비스의 성공 가능성은 그 어느때보다 높은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역시 그런 변화에 대응하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더하여 판매자가 단순하고 간단한 페이지를 통해 상품을 큐레이션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과,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측면에서 잇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어느정도 사업 시작의 단초가 되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런 류의 서비스가 기존에도 있었지 않냐라고 반문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최초는 분명 중요합니다. 하지만 타이밍은 최초보다 더 중요합니다. 아마존이 꼭 최초가 될 필요도 없고 최초일 이유도 없습니다. 그들은 지금이 타이밍이라고 생각한 것이고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커머스의 전문가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시점이 최적의 타이밍일 가능성은 그 어느때보다 높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바야흐로 플랫폼 시대가 제대로 열리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 아마존 마케팅 서비스 바로가기 : http://ams.amazon./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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