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Fun

페이스북은 어떻게 돈을 벌고 있을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페이스북을 쓰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고작 400여명의 친구가 등록되어 있는 제 페이스북의 타임라인만 보더라도 알찬 글들과 여기저기서 Share, Like 당해서(?) 끌려온 링크들이 재미를 더해주고 있는 것을 보면 그런 변화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수익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오는 좋은 가십거리중 하나입니다. 이미 IPO 에 성공해 증시 상장을 한 상태라 예전만큼 후끈하게 이야기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흑자전환이라던가 앞으로 어떻게 페이스북이 성장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페이스북이 돈을 버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얼마전 제가 출간한 책 "소셜 네트워크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 [바로가기] 에도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페이스북이 퍼스트 라운드 펀딩을 한 사람은 페이팔 마피아의 주역인 피터 씨엘(Peter Thiel)입니다.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가 중 한명인 그의 돈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앞으로 페이스북이 어떻게 돈을 벌어낼 수 있을 것인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투자가들은 독지가도 아니고 자선사업가도 아닙니다. 적절한 평가를 통해 기업과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충분히 돈을 벌수 있을 것이라 판단될 때만 자금을 수혈해주는 무서운 분들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페이스북이 돈을 잘 벌 수 있는 길로 갈 수 있도록 해준 것은 피터씨엘과 같은 초기 투자가들, IPO 과정에서 새롭게 합류한 투자가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무엇이 돈이 될 것인지를 잘 알려주며 돈을 투자한 사람과 기업들 덕분은 아닐까 싶습니다.

인포그래픽 자체가 IPO 전에 작성된 것이라 현재의 수익구조와 100% 맞지는 않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어떤 식으로 페이스북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어 왔고 그 안에서 돈을 찾아냈는지에 대한 괜찮은 백데이터는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항해중이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요즘, 그들의 과거가 어떻게 미래로 연결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