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 라인 메신저(Line Messenger),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 영상통화를!
    IT's Fun 2013. 10. 16. 09:21
    728x90
    한국에서는 여전히 카카오톡이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MIM, Mobile Instant Messaging)의 선두 주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나 카카오 게임 플랫폼과 연동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미 서비스에 깊게 락인(Lock-in)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언론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카카오톡이 아닌 네이버의 라인 메신저입니다. 네이버 재팬에서 개발, 런칭한 라인 메신저는 현재 100% 자회사인 라인 코퍼레이션으로 분리 운영되며 네이버 전체의 매출과 순이익 창출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라인 메신저는 카카오톡과는 달리 국내 보다는 해외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미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은지 오래이며 동남아 지역과 유럽, 남미 지역에서도 사용자가 급격히 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사용자수는 2억명 이상이며 증가 속도가 무척 가파른 상태라 연내에 3억 사용자를 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라인의 매출은 게임 플랫폼이 가장 큰 포션을 차지하고 스티커 판매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고 합니다.

     
    라인은 사용자 증가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데이트 해나가고 있습니다. 라인은 모바일용 버전(안드로이드, 아이폰 등)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용 버전도 공급되고 있는데요, 특히 맥 사용자를 위한 버전도 제공되고 있어 맥 사용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수순처럼 무료통화에 이어 영상통화를 오픈했는데요, 어제 날짜로 영상통화가 맥용 라인 클라이언트에도 제공되기 시작했습니다.


    라인 클라이언트에서 사용자와의 대화창 하단에 위치한 영상통화 버튼을 누르면 영상통화가 시작됩니다. 맥북에어처럼 카메라가 내장된 모델들은 자동으로 해당 카메라를 이용하여 영상통화를 하게 됩니다. 맥북을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면서 WiFi 를 사용중인 와이프 아이폰으로 통화를 해봤는데요, 이유는 모르겠으나 품질이 썩 괜찮지는 않았습니다. 화질도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연결상태가 고르지 못하다는 에러 메세지가 계속 보였습니다

     
    기저귀 갈아달라며 칭얼거리던 셋째 아들내미가 찬조출연했습니다. 아빠를 보면서 웃는 모습은 캡쳐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다음주부터 1주일동안 인도 방갈로에 출장을 가야 하는데 아쉬운데로 라인 메신저의 영상통화 기능을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영상통화 사용자가 점점 많아지면 품질에 대한 이슈도 제기될 것이고 더 나은 품질로 발전할 것이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최근 아이폰이 페이스타임의 오디오 버전을 발표하는 등 데이터 망을 통한 통화는 당연한 기능이 된지 오래입니다. 그렇지만 사용자 기반을 바탕으로 크로스 플랫폼(맥-PC-아이폰-안드로이드)에서의 절대 강자는 아직 없다고 생각됩니다. 누가 그 자리를 꿰어차게 될까요? 앱을 위시한 서비스가 될지, 플랫폼을 쥐고 있는 사업자가 될지, 혹은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가 될지, 결과는 아무도 예측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오피스 2013 과 클라우드 기반 오피스를 월 2천원대에 사용할 수 있다면? [자세히보기]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