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이스 클라우드(Space Cloud), 공간을 나누는 서울시 공유경제 서비스IT's Fun 2014. 1. 17. 08:24728x90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공간을 가진 사람들이 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잉여(?) 자원을 빌려주고 그에 대한 댓가를 받는 공유경제 모델입니다. 소모임 공간으로 유명한 토즈(Toz)와 같은 곳도 이미 주요한 도시에 널리 서비스되고 있긴 하지만 공간 대여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자신의 공간의 여유 시간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준다는 측면에서 보다 나눔에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땅덩어리가 크지 않기 때문에 늘 공간에 대한 이슈가 있는 곳입니다. 특히 여러가지 사회적 인프라를 생각하면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간에 대한 선점 싸움이 일어날 수 밖에 없기도 하지요. 단기간 혹은 다만 몇 시간동안 2~30명이 모여 브레인 스토밍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디서 어떻게 만나실 수 있을까요? 토즈와 같은 곳은 이미 너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 때문에 미리 예약하지 않는다면 그런 큰 회의 공간을 바로 빌리긴 어렵습니다.
그런데, 어떤 회사에 대회의실이 임직원들 워크샵으로 하루동안 비어 있다거나 밤에 영업을 하는 맥주집의 단체 예약 공간이 낮동안 아무도 쓰지 않고 있다면 그 공간을 이용할 방법은 없을까요?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이미 준비된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그런 공간을 가진 사람들과 그걸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쉽게 만나서 서로가 필요로하는 가치를 나누게 해주는 곳이라 하겠습니다.
이제 막 출발한 서비스이기에 아직 등록된 공간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등록된 공간 자체도 원래 비슷한 용도의 사업을 하던 곳들이 많아서 공유경제의 매력을 느끼기에는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서교동 스테이지와 같은 곳은 합주도 할 수 있으면서 스튜디오 시설도 갖추고 있지만 비는 시간들을 나누고자 하는 의도로 등록되어 스페이스 클라우드가 앞으로 채워 나가야 할 많은 공간 정보의 롤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사실 공유경제라는 말이 나오기 전에도 우리는 공유경제를 하고있었습니다. 방 두개딸린 전세집에 함께 들어가 방을 하나씩 쓸 친구를 찾는다거나 서교동 스테이지처럼 자신들이 빌려서 쓰는 합주실을 다른 사람에게 시간당 비용을 받고 빌려주는 행위(?)들은 이전에도 있어왔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공유경제가 의미가 있는 것은 이제 그런 일련의 활동을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한다는 점입니다.
공유경제는 앞으로 더 많은 화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재화에 보다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싶어하고 재화를 "소유" 하는 것이 부담되는 사람들은 그것을 다른 방법으로 이용하길 원합니다. 개개인이 개별적으로 행하던 행동들이 플랫폼으로 모여들고 그것이 본격적으로 동작하기 시작하면 나비의 날개짓이 어딘가의 폭풍을 일으킬 수 있는 것처럼 경제에 작지 않은 파장을 줄 수도 있을 겁니다.
글의 서두에 언급했던 우버나 에어비앤비는 이미 택시 시장과 여행자들의 숙박시설 시장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용해본 사람들이 서로에게 다시 서비스를 추천하고 서비스를 통해 재화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나기 위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줄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가 성공할 수 있을지 없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시도들이 계속 되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 폭발할 공유경제의 대중화에 큰 주춧돌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놀려두기에 아쉬운 공간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공간을 등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공간이 필요하다면 스페이스 클라우드에서 공간을 한 번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어떤 곳일까? [자세히살펴보기]
TAG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대해서 접하구 갑니다^^
한주 마무리 잘 하세요!
와웃~! 아이디어 굿인데요~!
개개인들이 경제의 주체가 되는 시대!
스페이스 클라우드 참 신기한것 같네요~ ^^
잘 알아 갑니다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듯 하군요~ 잘 보고 갑니다 ^^
공간이 필요한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서비스로 성장하길 기원해 봅니다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하고 즐건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
아자아자아자!
몰랐던 사실 잘 알아갑니다.
해외에서는 집을 렌트하는 경우도 비일비제한데 문화적 차이인지 국내에서는 그리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일맥상통해보이네요ㅜㅜ
"내것" 에 대한 소유 개념이 한국은 너무 쎈거 같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지급한 PC 도 내것처럼 쓰시는 분들도 많구요 ;;;
여튼... 서비스가 잘 되면 좋겠네요 ^^
대한민국에서 진작 필요한 것이 공유가 아닐까요
최근에 새로운시도들이 많이 되고 있어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공유경제가 향후 5~10년 사이에 폭발할 거라고 감히 예언해 봅니다.
소규모의 경제 단위들이 큰 규모의 경제 단위를 "롱테일" 로 풀어낼 것 같구요
저두 처음 듣는 내용인데요. 스페이스 클라우드라는 서비스가 생겼군요.
정말 유용한 서비스로 확장 발전되갈 거 같습니다.
언뜻 어디서 들었던 내용으로,
서울시 공유기업으로 출발한 서비스라고 하더군요.
곧 서울외 지역에 대해서도 서비스를 확장할 거라고 하니
전국 어디에 있든 혜택을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쉬운말로 바꿔서 쉽게 리해할수잇도록 해주고
체계화 시키면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수 있겠네요..
글 잘보고 갑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듯 합니다. 나에겐 지금 당장은 놀리는 공간이지만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공간이 되어 줄수있을테니까요. 많이 활성화 되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강연을 다닐때도 공유 경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큰 변화의 한 축이 공유 경제가 될거라 믿습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 활성화 된다면 매우 유용한 서비스인 것 같군요~
성공적으로 이 서비스가 정착되고 확장되었으면 합니다^^
서울에서 시작해서 다른 대도시로도 확산 한다고 하니 기대가 무척 큽니다!
좋은 포스팅 너무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한주 고생 많으셨습니다 ^^
이거 여러모로 아주 유용한 서비스가 되겠는데요^^
일상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대한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좋은 서비스 잘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알아두면 꼭 유용하게 쓰일 거 같아요~!!
북마크 해두시면 언젠가 유용하게 쓰실 거라 생각합니다
유용한 서비스네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편안한 하루되세요.. ^^
재미있고 유용한 서비스죠!
클라우드 개념이 오프라인공간까지 정말 무궁무진하네요
효율성을 위한 클라우드의 개념이 일상으로 파고들고 있죠!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관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미드에서 종종 봤던 낮에는 프리랜서들이 모여서 자리 하나씩 차지하고 일하고, 저녁에는 술집으로 변하는 그런 가게가 이런 시스템이었던 것 같네요 ^^
도시의 빽빽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와~ 노피디님~ 저 역시 어제부터 공유경제 관련 글을 쓰려구 생각중이였는데..
이렇게 공간 공유경제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셨네요~ ^^
내용 흥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