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병속에 담아서 파는 MP3 플레이어, 소니 워크맨(Sony Walkman)Daily NoPD/NoPD's Thoughts 2014. 2. 12. 06:40728x90
이렇게 잘 나가던 워크맨이었지만 애플의 아이팟 시리즈가 MP3 플레이어 시장을 크게 뒤집어 놓은 이후 그 힘이 약해지기 시작했고 스마트폰을 위시한 스마트 기기들의 대중화로 휴대용 재생장치에 대한 니즈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예전같은 명성과 힘을 떨치고 있지는 못한게 요즈음입니다. 많은 MP3 플레이어 생산 기업들은 사업을 접고 있는 중이지만 소니는 여전히 워크맨을 생산하고 있고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신 예전과 다르게 일반 대중이 아닌 특별한 대중들을 위한 마케팅과 타겟팅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Design Daily
소니는 병속에 워크맨 제품을 담아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판매 방식에 있어서도 변화를 꾀했습니다. 소니 스타일(Sony Style)을 비롯한 가두 매장이나 전자제품 매장이 아닌 자동판매기를 통한 판매를 선택했습니다. 수영장과 같은 곳에 쉽게 배치할 수 있고 실제로 "물병" 이기 때문에 자동판매기에 돈을 넣고 구입하는 것이 왠지 더 합리적이고 어울리는 판매 방식처럼 느껴집니다.
사실 수영을 하면서 음악을 듣고자 하는 시장의 요구가 얼마나 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소니의 상품 마케팅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꽤 성공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 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까지는 또 다른 의사결정 요소들이 있겠지만 제품의 뛰어난 방수성능을 굳이 "방수 100m!" 와 같은 말을 하지 않고도 알 수 있게 해주는 방법으로는 정말 탁월한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 http://grandcentralwatch.blogspot.no/2013/10/unique-timepiece-spotlight-festina.html
사실 이런 형태의 패키징(Packaging)을 소니가 처음 시도한 것은 아닙니다. 널리 알려진 사례중에 스페인 FESTINA 시계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시계의 방수 기능을 강조하며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소니의 그것과 FESTINA 의 그것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시계를 생각할 때 당연히 어느정도의 방수 기능이 있을거라 예상합니다. 그동안 내가 구입하고 착용했던 시계가 그러했고 아예 명품 예물 시계와 같은 것이 아니라면 생활방수는 기본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소니의 워크맨 MP3 플레이어는 전자제품입니다. 전자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은 "물에 들어가면 안된다"입니다. 소니는 그 말을 비웃기라도 하듯 아무 말없이 물병 속에 고이 접어 넣어 자동판매기를 통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늘 생각하던 것과 다른 무언가를 볼 때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는 습성이 있습니다. 소니의 워크맨 MP3 플레이어는 그런 관점에서 FESTINA 보다 더 잘 만들어진 마케팅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4/02/08 - 창업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20인 멘토의 조언들, "99가지 씨앗" (YES리더/이남훈, 북퀘스트)
2014/01/18 - 핏빗(Fitbit)이 측정해준 나의 한주 운동량은 얼마나 될까?
2014/01/11 - 이번 한주동안 나는 얼마나 걸었을까? 핏빗(Fitbit)으로 챙기는 내 몸!
덕분에 좋은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즐겁고 행복한 오후되세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우리 집에는 옛날 사용하던 워크맨이 아직도 있습니다.
지금은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버리기가 아깝더군요.
소니의 기술력은 알아줘야 한다니까요.
집 어딘가에 하나씩 굴러다니는 워크맨의 포스!
소니의 기술력은 여전히 최고인 것 같습니다
품질에 자신이 없다면 절대로 시도할 수 없는 마케팅 방법을 소니가 이용하고 있네요. 소니가 제품을 작게, 소형화 하는 것외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혁신적 제품도 잘 만들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들중에는
소니의 제품이 없다는 것이 세월의 변화를 느끼게 해줍니다
얼마전 PC 브랜드 VAIO 의 분사도 그런 시대 변화의 한 증표겠네요
소니다운 판매 방식이군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좋은자료 잘보고 갑니다..
참 재미있는 발상이죠?
완전방수라는것을의심할수가없겠네요..덕분에잘보고갑니다
긴 말 필요없이, 그냥 모습으로 증명해 내는 것 같습니다
신기하네요^^
물병속에 담아서 판매하다니~
정말 신기합니다.^^
스마트폰도 그렇고 소니의 방수사랑은 끝이 없네요 ㅎㅎ
소니의 감성 얼마나 통할지..
예전 워크맨때는 정말 좋아라했는데.. 지금은..
소니가 엑스페리아 스마트폰을 비롯해 방수에 많이 신경을 쓰는군요
판매방식 또한 독특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소니 제품들은 디자인이 정말 멋져서 지금도 구매욕을 항상자극해요
현재는 들어오지않지만 소니 스마트폰들은 정말 멋지죠
물에 담아 파는 제품들 참 인상적이네요 ㅎ 잘보고가요 ^^
소니 워크맨, 예전에 정말 인기가 좋았던것 같네요.
요즘 많이 저하가 되었다고 하던데, 새로운 마케팅으로 이어가고 있네요.
잘 보고 갑니다^^
정말 색다른 판매방식이네요...^^ 신기하당!!!
아이디어가 정말 독특하네요!
너무 잘 보고 갑니닷!
오늘도 좋은소식 잘보고 갑니다.
화이팅하는 오늘 하루 되세요~!!
아이디어가 정말 멋집니다 ㅎㅎ
오 정말 멋지네요.디자인도 좋구요.
마케팅 전략이 정말 뛰어나네요. 방수 mp3를 저렇게 판매하니 정말 눈에 확 들어오네요.
따로 부연 설명이 필요없겠군요
소비자가 원하는 걸 바로 충족 시켜주네요~
유익하게 보고갑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