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의 교양서, "스마트 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 (2014/윤상진, 갈매나무)Daily NoPD/NoPD's Thoughts 2014. 4. 4. 06:40728x90근래 2~3년 동안 우리나라에도 닷컴 버블 이후 두번째 창업 붐이 불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대중화되던 시기에 나타났던 닷컴 버블은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업을 꿈꾸며 웹 사이트와 서비스를 내놓았던 사회적 현상이었습니다. 인터넷에 대한 막연한 시장의 기대심리와 그전에 없었던 새로운 사업 기회라는 창업가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시작되었던 창업 열풍은 시간이 지나면서 현실에서의 매출, 수익 창출, 그리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답하지 못하는 상황이 전개되며 순식간에 인터넷 서비스 산업이 무너지는 결과를 낳았었습니다.
수년간 인터넷 기반의 사업은 현실 세계의 비즈니스 경험을 받아들이면서 실질적인 형태로 변화해 왔습니다. e-commerce 를 비롯하여 커뮤니티, 컨텐츠 사업 등이 활성화 되기 시작했고 스마트 기기를 위시한 사용자의 인터넷 접근 및 소비 행태의 변화가 맞물리면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개발이 뜨거운 화두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시기에 새롭게 떠오른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는 놀라운 숫자의 매출과 수익으로 "동작"하는 모델을 내놓으며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증명하고 있기도 합니다.
블로그 와이드 발행인이자 "깜냥이의 웹 2.0 이야기" 블로그 주인장으로도 유명한 윤상진님께서 쓴 "스마트 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 (2014/윤상진, 갈매나무) 는 새로운 시대로 진입한 작금에 창업을 꿈꾼다면 어떤 것들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본인의 창업 과정에서 경험한 시행착오와 생각들을 중심으로 풀어낸 창업을 위한 교양서입니다.
저자는 여느 사람들처럼 회사를 다니던 평범한 직장인이었습니다. 취미로 시작했던 웹 2.0 에 관한 IT 블로그를 통해서 회사원 윤상진이 아닌 필명 "깜냥"으로 알려지는 과정을 겪으며 저자는 새로운 도전을 꿈꾸게 됩니다. 조금은 막연할지 모르지만 10년, 20년을 위한 마일스톤을 만들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한걸음씩 걸음을 내딛기 시작했습니다. 사업을 해본적 없던 사람이 사업을 한다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이지만 예전과 달라진 환경(소셜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을 이용하면서 저자는 쉽지 않지만 조금씩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 현재 진행형의 과정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들을 어떻게 사업에 활용할 것인가? (출처 : http://info.integrityinsurance.com/)
지금의 시대는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시대입니다. 때문에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소셜 채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는 큰 고민거리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페이스북이 디스플레이 광고에 이어 모바일 광고에도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이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고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그 플랫폼을 어떻게든 잘 이용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싶어하면서도 그것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을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저자는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어떻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언제나 온라인인 사용자들을 사로잡고 나의 비즈니스로 연결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책에서 풀어놓고 있습니다. 소셜 채널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영업 활동을 해나가면서 닥치게 될 시련들을 이미 그 길을 걸어간 저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아직 그 길을 가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피가되고 살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www.smartbugmedia.com
누구나 창업을 꿈꾸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그 어느때보다도 1인기업을 만들기 좋은 시기이고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도전은 너무 오랜 고민을 하지 말고 과감해야 한다는 말도 있지만 이왕 할 도전이라면 더 제대로 잘 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 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를 읽어 내려가다보면 저자가 직장인에서 사업가로 변신하면서 겪은 많은 일들이 한 눈에 보이는 합니다. 창업을 하고 사업을 시작하면 누군가 또 겪게 될 일들은 이 책의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이 시대에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없이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
YES24 에서 "스마트 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 자세히 살펴보기 [바로가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