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고 마시면 더 맛있는 맥주! 라거(Lager)와 에일(Ale)맥주!
    Daily NoPD/NoPD's Thoughts 2014. 5. 26. 06:56
    728x90
    날씨가 더워지면서 맥주를 찾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루의 일을 마치고 차갑게 식힌 맥주 한잔을 들이키면 하루의 피로가 모두 가시는 것 같은 기분이 들지요. 그런데 맥주는 만드는 방법, 들어간 원재료의 종류, 함량에 따라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시원한 맛에 그냥 마시는 것도 좋지만 맥주의 다양한 종류를 알고 마시면 맥주는 더 맛이 좋답니다.

    우선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그렇게 만든 탓이지만..!) 맥주는 라거(Lager)라는 종류입니다. 라거와 비교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대표적인 맥주는 에일(Ale)이구요. 맥주를 만들때는 효모를 사용하게 되는데, 효모를 바닥에 가라 앉혀서 만들었는지 아니면 위에 띄워서 만들었는지에 따라 전자를 라거, 후자를 에일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출처 : CJ E&M 공식블로그 (http://blog.cjenm.com)

     
    라거는 맑고 투명한 빛깔을 가지고 있으며 시원하고 깨끗한 맛을 찾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맥주입니다. 우리나라의 하이트나 카스, OB맥주는 모두 라거 계열의 맥주이지요. 우리나라 맥주가 시원한 맛 말고는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중 하나가 라거 계열의 맥주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국산, 수입을 막론하고 라거 계열의 맥주는 식었을 때보다 차가울 때가 확실히 맛있긴 합니다!

    반면 에일 맥주는 라거에 비하여 묵직한 맛이 느껴지며 과일향이 나는 것 같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에일 맥주가 더 묵직한 맛이 느껴지는 이유는 맥주의 주재료 중 하나인 홉(Hop)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과거 유럽에서 맥주를 수출할 때, 운송 과정에서 맥주가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홉을 많이 넣은 것이 에일 맥주의 특징이 되었다고 하죠. 최근 국내에서도 퀸스에일(Queen's Ale)  이라는 에일 계열의 맥주가 등장해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도 놀란 그 맛? (출처 : www.koreabridge.net)

     
    강남이나 홍대 근처를 지나다보면 요즘 자주 볼 수 있는 단어가 크래프트 맥주(Kraft Beer)라는 말입니다. 크래프트 맥주는 소규모로 자가 생산하여 판매하는 맥주를 지칭하는 말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하우스 맥주(House Beer)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독특하면서도 내 입맛에 꼭 맞는 크래프트 맥주집 하나 정도 알고 있으면 맥주 한 잔이 생각날 때, 찾기 좋을 것 같습니다!

    날이 급격히 후덥해지면서 냉장고 가득 맥주를 채워놓고 싶으신 분들 많을겁니다. 맥주는 도수가 낫긴 하지만 그래도 술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마시는게 좋겠죠? 조금 더 알고 마시면 맛있는 맥주! 올 여름에는 맥주로 맛집 기행을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