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펀드(Fund) 투자, 고수익을 위한 상품 선택 노하우는?
    Daily NoPD/Economic Financial 2014. 9. 1. 06:30
    728x90

    경기가 안좋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사회적인 사건들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활발하지 못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수입이 충분히 늘지 않으니 지출도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이는 경기가 계속 활성화되지 못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연결되곤 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을 보면 조만간 경기가 풀리기 시작하지 않을까 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코스피는 2천선에 올라서서 바닥 다지기를 하는 모습이고 미국 주식시장도 뜨겁습니다.


    주식은 미래 가치를 먹고 사는 유기체입니다.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시기는 실적이 숫자로 발표되는 시기라기 보다는 앞으로 실적이 좋아지고 영업이익율이 개선될 것 같은 경우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지금은 투자를 해야 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변동성이라는 관점에서 주식은 개인 투자자들이 쉽게 들어가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이럴 때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펀드(Fund)입니다.



    펀드는 펀드 운용사를 통해 주식에 투자하는 간접투자상품입니다. 각 펀드는 펀드를 구성한 목적에 따라 국내, 국외에서 거래되는 여러가지 주식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주식 투자가 종목 단위로 이루어지는 반면 펀드는 적게는 10여종, 많게는 수십여개의 주식 종목을 대상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고 손실에 대한 위험이 낮은 편입니다.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올리면서도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주식보다는 펀드를 많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펀드도 기본적으로 주식에 투자하고 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치 건실한 기업을 찾아 주식 투자를 하는 것처럼 펀드의 여러가지 내용을 살펴보고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펀드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3~6개월 정도의 펀드 수익률을 먼저 살펴볼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1개월 단위의 수익률은 시장의 특이 사항에 따라 예상치 못한 움직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3~6개월 단위의 수익률을 먼저 보고 1년, 3년, 5년 등 장기 수익률을 감안하여 펀드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위의 그림은 최근 3개월동안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펀드를 정렬해본 결과입니다. 좋은 펀드는 운용기간이 꽤 되면서도 일정하게 높은 수익률을 내주기 마련입니다. 1년 이상 수익률이 표기되지 않은 신생 펀드들은 아무래도 운용에 대한 내용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을 추천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신영자산의 상품들이 3개월 기준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개월 단위 수익률에서는 6.42% 로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3개월, 6개월, 1년, 3년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두번쨰, 네번째 상품이 일단 눈에 들어옵니다.


    1개월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하나UBS자산운용의 상품은 중기, 장기 수익률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닙니다. 1개월동안 10%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3년 기준으로 보면 45% 정도로 연 15% 수익률을 기록하는데 그쳤기 때문입니다. 물론 최근 급상승하는 이유가 운용패턴, 편입종목을 수정하면서 급격히 좋아진 경우라면 한 번 가입을 고민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펀드상품 선택! 투자 포트폴리오의 관점에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세요 [바로가기]


    수익률이라는 것은 전체 투자 금액 대비 이익을 만들어낸 규모의 비율이기 때문에 이 숫자만을 보면 좋은 상품을 고르기 어렵습니다. 수익률이 괜찮은 펀드 상품들이 가려졌다면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펀드의 규모입니다. 펀드의 규모는 상품을 가입한 사람들이 불입한 투자금과 이익금의 합입니다. 위의 그림은 처음 그림에 규모에 대한 내용을 추가한 그림입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하나UBS자산운용의 상품은 오래된 펀드임에도 전체 투자금액이 9.42 억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단기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투자금액 자체가 너무 작기 때문에 편입된 종목 일부에서 큰 이벤트가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제가 선택했던 두번째, 네번째 종목을 살펴보면 투자 규모면에서 큰 차이가 확인이 됩니다. 두번째 종목은 펀드 규모가 16.63 억원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만들어진지 1년정도 된 상품으로 편입한 종목이 상당히 괜찮은 편으로 추정되고 앞으로 더 많은 투자자들이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이 될 것 같습니다. 네번째 상품은 규모가 304억원으로 상당히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두번째보다 안정적일거라는 추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두상품은 같은 상품으로 수수료모델만 다른 ("종류"가 다르죠!) 상품입니다. 고로... 이제 두번째와 네번째 상품 모두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허리띠를 졸라매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한달에 한번씩 단돈 오만원이라도 펀드 상품에 조금씩 적립해 나가다보면, 어느 순간 목돈이 되어 중요한 순간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을 겁니다. 펀드를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간단한 몇가지 원칙을 정해놓고 선택, 투자하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계획입니다. 펀드 상품 역시 은행 창구에서 직원의 권유로 "그냥 가입할까?" 하는 접근보다는 목돈마련 (내집장만, 결혼자금, 사업자금 등) 관점에서 철저하게 계획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재무전문가들과의 무료 상담을 통해 내게 필요한 재테크 계획을 점검해보고 적절한 투자 상품을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히보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