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션(Notion), 집안의 모든 것들을 센서로 측정해 보세요
    IT's Fun 2014. 9. 26. 06:30
    728x90

    휴가철이나 명절 등 오랫동안 집을 비워야 하는 때가 되면 사람들은 무척 예민해 집니다. 타이머를 통해 시간대별로 집안의 조명을 켰다 껐다하는 도둑 방지용 체계(?)를 준비하는 사람도 있고 행여나 도둑이 들까봐 아파트 관리실에 신신당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이 가진 중요한 재산 중 하나가 집이고 늘 가장 안전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집이기 때문에 집을 비우면 걱정꺼리가 많아지기 때문일 겁니다.


    우리가 보통 하게되는 집에 대한 고민들, 가스 누출이라던가 도둑님의 침입, 행여나 겨울에 집을 비운다면 수도관이 터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고민까지 그 종류도 각양각색입니다. 온갖 센서들을 총 집합시켜 집안의 모든 것을 측정해 주겠다는 포부를 가진 노션(Notion)은 사람들의 이러한 고민을 어떻게 풀어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에서 출발한 제품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Kick Starter)에서 펀딩이 진행중인 노션은 20일 넘게 남은 펀딩 기간에도 불구하고 이미 목표액 대비 세배 가까운 펀딩을 유치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노션이 타겟팅하는 사용자층은 단순히 집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부터 장기간 집을 비워야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들, 렌탈사업자와 작은 사무실을 운영하는 사람에까지 뭔가 계속 측정하고 감시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최대 10개까지의 센서를 관장하는 허브(Hub)와 동그란 화장품 통처럼 생긴 노션 센서(Sensor)로 구성되는 이 제품은 말 그대로 센서들의 백화점입니다. 현재 출시 준비중인 노션 초기 제품에는 가속도 센서(문 등에 설치하여 도둑의 침입? 등을 감지할 수 있음), 유수 센서(정확히 수분을 측정하는 센서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만...), 음향센서, 온도센서 등 8가지 종류의 센서가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8가지 센서들은 "집"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측정하고 이상이 발생했을 때 사용자의 스마트폰, 이메일 등으로 그 내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노션이 설치될 수 있는 장소는 집에서 사용하는 프로판가스 통에서부터 냉장고 안, 창문과 천장에 설치된 스프링클러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도 무척 다양합니다. 설치와 제거가 간편하기 때문에 허브와 통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라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도 메리트입니다.


    최근 다양한 센서들을 탑재한 스마트 홈 기기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단일한 센서만을 가진 기기들은 이제 찾아보기 힘들고 보다 많은 기능들을 하나에 집약하는 대신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 스마트 홈, 스마트 센서 관련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방향인 것 같습니다. 노션을 보고 있으면 집안 구석구석에 설치해두고 여러가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은 생각이 절로 드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의 머릿속에도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이 마구 샘솟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킥 스타터에서 노션 관련 펀딩 현황 자세히 살펴보기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