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버(Uber), 인도에서의 승객 보호를 위한 보안 프로세스 강화IT's Fun 2014. 12. 31. 06:30728x90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 우버(Uber). 얼마전 인도 뉴델리에서 기사가 승객을 성폭행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영업이 전면적으로 정지가 되었고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우버의 영업이 기존 택시 영업권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말이 많던 많은 나라와 도시에서 또 한번 큰 이슈를 낳고 있습니다. 우버의 CEO 를 비롯한 경영진의 발빠른 유감 표명과 사건 조기 종결을 위한 우버와 경찰의 노력으로 범인도 무사히 잡혔습니다. 다만 우버의 안전에 대하여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이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우버는 몇 번의 사고를 통해 붉어진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있고 인도를 중심으로 선행적인 적용을 시작했습니다. 우버는 인도 뉴델리 이외에도 방갈로, 뭄바이 등에서도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요 오늘 오전에 우버 방갈로 팀에서 발송한 DM 을 통해 정부가 권고하는 조치들 이외에도 자체적인 보안 프로세스를 여럿 준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버 방갈로팀의 메일에 따르면 크게 다섯가지의 보안 프로세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프로세스들이 방갈로 주에서만 해당되는지 아니면 인도, 더 나아가 글로벌하게 적용될 예정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만 기존 택시 업계에서도 사실 이런 사고가 많았고 운전자의 신원에 대한 이슈가 많던 상황에서 위기를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다시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필수적이었지만 되지 않았던 활동의 일환으로 경찰에 의한 신원 보증과 전문팀을 통한 운전자 스크리닝에 대한 절차가 추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백그라운드 체크를 위한 솔루션 내지는 프로세스가 추가되어 시험적용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활동은 선행적인 활동들이고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해 사고 대응팀과 고객 지원 센터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승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도구는 사실 우버 앱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실시간 GPS 트레킹과 운전자 사진과 이름, 면허증 번호 등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ShareMyETA 기능이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2014년 한해동안 이슈가 되었던 많은 스타트업 중에서 우버는 단연 화제의 기업입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의 영역을 침범하면서 혁신적인 파괴(Revolutionary Destruction)를 이끄는 선두주자로 꼽혔기 때문입니다. 기업가치가 44조에 달할 정도로 이미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지만 안전 등 몇가지 중요한 이슈들이 발목을 잡을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도에서의 움직임처럼 적극적이고 빠른 대응은 그들에게 더 신뢰를 보낼 수 있는 전환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2013/09/02 - 우버(Uber), 교통지옥 인도 방갈로에서의 도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2013/10/19 - 1주일동안 떠나는 인도 방갈로(Bangalore) 출장, 뭘 해야할까?
2014/12/16 - 플랜V(Plan V), 쉽고 간편하고 빠르게 스마트폰을 충전해보자!
2014/12/12 - 서비스 모니터링의 최강자, 뉴렐릭(New Relic) 뉴욕 증시 상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