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탑, 이제 iOS 기기에서 윈도 데스크탑을 간편하게 접속해보자
    IT's Fun 2015. 1. 13. 08:53
    728x90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를 보다 쉽게 사용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큰 화두였습니다. 메인프레임이나 워크스테이션의 개념에 이미 그런 컴퓨팅 방법에 대한 기술과 개념이 들어가 있었고 운영체제와 클라이언트 단말, 소프트웨어의 발달에 따라 더 다양한 방법으로 원격지의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들이 등장하고 개선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격데스크탑 프로토콜(RDP, Remote Desktop Protocol)은 가장 대중화된 원격지 컴퓨터 접근 프로토콜이며 시트릭스(Citrix)의 ICA 라던가 vmware 의 PCoIP(PC over IP)와 같은 프로토콜은 가상 데스크탑 인프라스트럭쳐(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를 위시한 가상화 기술의 대중화와 함께 널리 애용되는 프로토콜이 된지 오래입니다.


    프로토콜들의 지속적인 개선과 네트워크 속도의 고속화로 이제 언제 어디서든 원격지의 컴퓨터 자원을 이용하는 것은 더이상 새로운 화두가 아닙니다. 이제 거꾸로 얼마나 더 편하고 쉽게 원격지의 자원을 이용할 것이냐 하는 것이 사람들의 관심사입니다. RDP 프로토콜만 살펴보자면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터미널 서비스 클라이언트에서 출발하여 원격 데스크탑 연결(Remote Desktop Connection) 클라이언트로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되면서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다양한 프로토콜의 이용을 위해 사람들은 팀뷰어(Team Viewer)라던가 mRemote 같은 어플리케이션들을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장에 구글이 크롬 원격 데스크탑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았습니다. 정확히는 안드로이드를 위한 버전과 크롬 브라우저를 위한 버전은 이미 진작에 나왔고 이제 애플의 iOS 기반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앱스토어에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표현이 정확하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탑을 액세스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의 화두는 사용 편의성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멀티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쓸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구글의 크롬 원격 데스크탑은 메이저 모바일 운영체제와 크롬 브라우저를 커버하면서 말 그대로 기존의 컴퓨터 자원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크롬 브라우저만 있어도 문제 없도록 하려는 것이 그 궁극의 목적으로 보입니다. 모든 컴퓨터 정보는 구글 계정에 연결되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만하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접속의 대상이 되는 컴퓨터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이 설치되어야 하며 이는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크롬 앱 스토어에 접근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단순히 크롬 앱 설치뿐만 아니라 별도의 클라이언트 설치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너무 쉽게 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의 사용도 편하고 생각보다 지연시간(Latency)도 크지 않아 RDP 프로토콜과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쓰는 것에 비해 무척 쾌적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 컴퓨터를 대상으로 했을 때, 해당 장비에 원격 데스크탑 세션이 아닌 콘솔(Console) 모드로 접근하는 것도 무척 메리트가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 환경에서의 ActiveX 설치 등의 이슈를 회피할 수 있을지는 한번 테스트 해봐야 할 것 같네요.







    사무실에서 맥 운영체제를 쓰면서 필연적으로 윈도 환경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한 경우가 더러 생깁니다. 곧 진행될 연말정산에서도 각종 사이트 접근을 위해 윈도 머신이 필요하다보니 패러렐즈 등을 통해 로컬에 윈도 환경을 구성하는 분들에서부터 저처럼 원격지의 윈도 머신에 접근하는 사람들까지 그 방식도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간혹 부모님들이 컴퓨터에 대한 트러블 슈팅을 요청하시거나 집에 컴퓨터에서 다운로드 작업 등을 수행해야 할 때, 어떻게 원격지의 컴퓨터에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무척 많습니다. 그동안 많은 도움을 받았던 팀뷰어(Team Viewer)의 뒤를 이어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이 어떤 포지션을 차지할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무척 궁금해집니다. 특히 애플 맥 운영체제에 대한 원격 접근도 가능하니 더욱 그 활용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iOS 기기용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 설치하기 [바로가기]

    크롬 웹 앱스토어에서 크롬 브라우저용 원격 데스크톱 앱 설치하기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