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 로프(Smart Rope), 탱그램(Tangram)이 만든 스마트 줄넘기
    IT's Fun 2015. 3. 18. 06:40
    728x90

    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들어갈 수 있는 영역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킥스타터(KickStarter)에 등록되어 목표 펀딩 금액이었던 6만달러를 가볍게 넘긴 스마트 로프(Smart Rope)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가장 가볍게 휴대할 수 있으면서도 엄청난 운동량으로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 운동기구가 바로 줄넘기인데요, 스마트 로프는 줄넘기를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지를 고민한 제품입니다.


    학창시절부터 우리가 이용해 오던 줄넘기는 오랫동안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물론 줄넘기 줄의 색상이라던가 보다 그립감이 좋은 손잡이와 같은 개선은 있어왔지만 우리는 언제나 줄넘기를 몇 번 넘었는지를 속으로 세거나 옆의 친구가 세어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조금 더 비싼 돈을 주면 아날로그 혹은 디지털 카운터가 달려있는 초기형 스마트(?) 줄넘기를 구입할 수 있었지만 지속적인 운동량을 체크해 주고 체계적으로 줄넘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 제품은 없었습니다.




    디자인 회사이면서 전자제품을 직접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한 우리나라의 탱그램(Tangram)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로프는 디자인과 스마트함의 두가지를 잡을 수 있는 훌륭한 줄넘기 제품입니다. 스마트 로프는 우선 매끈한 각도로 깍여진 금속 재질의 손잡이로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줄넘기 줄이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부드러운 회전감은 제품이 가져야 할 기본이고 당연히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손잡이에는 블루투스 4.0 기반의 모듈과 줄에 포함된 LED 를 제어하는 로직 모듈이 들어가 있습니다.


    줄넘기 줄이 회전하면 LED 의 점멸과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허공에 얼마나 많은 횟수의 줄넘기를 했는지 보여줍니다. 밝은 곳에서는 얼마나 잘 보일지 조금 애매합니다만 운동하면 새벽시간이 제격이라는 격언(?)을 잘 따르기만 한다면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도, 스스로 운동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어보입니다. 다만 지나친 관심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장에서부터 표정, 훌륭한 줄넘기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제품 사용에 대한 하나의 부담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전자 회로가 들어가는 줄넘기이다보니 내구성이라던가 충전에 대한 불편함 등은 넘어야 할 산일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프로토타입 제작이 진행중이고 실제 제품으로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전력을 보충해야 하고 바닥에 떨어뜨린다거나 충격을 받았을 때 어떻게 내구성을 보장할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운동기구라는 특성상 일반적인 스마트 기기에 비해 분명 더 높은 강도가 요구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 로프는 스마트 짐(Smart Gym)이라는 운동량 관리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동작합니다. 블루투스 기반으로 스마트 폰과 연동하여 사용하면 지속적인 운동량의 관리라던가 실내 체육관 등에서 스마트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보다 재미있는 경험들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많은 피트니스 밴드, 헬스트레커 제품들이 그러하듯 이렇게 모인 데이터들은 또 다른 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원천이 될 것입니다.





    킥스타터에서 프로젝트를 후원할 수 있는 여러 패키지를 살펴보면 가격대는 약 70달러, 우리돈으로 6만원 후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줄넘기를 사더라도 만원을 넘지 않았던 것에 비추어 보면 상당히 비싼 가격대입니다. 그정도의 가격을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줄넘기를 즐겨하면서 보다 체계적으로 운동에 대한 관리를 하고 싶다면, 그리고 미려한 탱그램의 디자인이 그만한 가치를 한다고 생각하면 반대로 그리 비싼 가격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킥스타터에서 스마트 로프(Smart Rope) 프로젝트 자세히 살펴보기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