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Fun

사람들이 스마트 워치를 사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애플 워치(Apple Watch)에 대한 소식들이 간밤에 많이 쏟아졌습니다. 가장 관심있게 봤던 소식은 역시 애플 워치 언박싱 영상이었습니다. 애플은 늘 제품을 단순히 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기기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면서도 안전함을 보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 포장을 만들고 설계(?)해왔기 때문입니다. 애플 워치의 언박싱 영상은 이번 포스팅의 가장 마지막에 넣어 두었으니 당장 살 수 없는 아쉬움을 달래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애플 워치를 비롯한 수많은 스마트 워치류들이 여전히 숙제로 가지고 있는 "왜 내가 스마트 워치를 사야 하는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서 공개했습니다. 똑같은 질문을 여러분들에게 던진다면 어떤 답변을 하실 것 같나요? 개인적으로는 만원 지하철이나 스마트 폰을 쓰기 힘든 상황에서 중요한 공지라던가 간단한 조작을 하고자 하는 니즈가 큰데요, 설문에 참여했던 사람들도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답변은 저의 생각과 같은 푸시와 같은 노티피케이션을 보기 위해서 스마트 폰을 꺼내기 싫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전체 답변중 38% 정도를 차지했으니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스마트 워치 제조사들은 어떤 생각으로 제품을 기획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손목 위에서 메세지를 보내기 위해 스마트 워치를 쓰고 싶다는 사람은 4%, 네비게이션 용도로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은 8% 에 불과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미 시계를 쓰고 있는데 조금 더 기능이 있었으면 좋곘다라는 의견이 27% 를 차지했습니다. 이미 시계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적지 않은 수가 스마트 워치를 이용함으로써 손목시계를 대치하고 거기에 더하여 조금 더 가치를 느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전체의 1/4 정도인 24% 의 응답자는 이것들과 다른 의견을 내놓아서 여전히 스마트 워치가 어떤 포지션으로 어떤 역할을 해낼 것이냐는 조금 갑론을박의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공개한 "스마트 워치"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