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2008, 깔끔해진 관리도구 UI
    IT's Fun 2008. 7. 17. 19:30
    728x90

    서비스가 새롭게 리뉴얼 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디자인 입니다. 사람을 만날 때도 첫인상이 기억에 오래 남는 것처럼 새로운 서비스를 만날때도 첫인상이 오랜 시간동안 머릿속에 남게 되는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새롭게 오픈된 관리도구는 사용자들이 블로그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편리한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PC를 사용하던 경험(Experience)을 웹서비스에서도 느낄수 있도록 많이 신경을 쓴듯 합니다.

    " 링크 관리 " 화면을 비롯하여 목록으로 항목을 관리하는 메뉴들에서는 테이블 헤더가 눈에 띕니다. 마우스가 테이블의 각 필드 위에 올라가면 조그만 화살표가 나오고 가볍에 클릭해 주면 해당 필드에 대하여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이 나옵니다. 깔끔한 디자인은 기본이겠지요? 다만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수직 정렬이 안맞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차차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화면 하단으로 내려가면 새롭게 등장한 페이지 네비게이션 바가 우리를 반겨줍니다. 페이지 직접 이동을 위한 텍스트 박스와 처음, 끝, 이전, 다음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웹사이트 네비게이션에 대한 공부를 하느라 책을 좀 보고 있는데, 해당 책의 필자가 가장 좋은 구성안으로 제시했던 페이징 방식이군요. (혹시, 같은 책을 보고 있는건 아닐까 므흣~ 해봅니다)

    그런데, 제 환경 (XP + IE7)의 특징인지 모르겠으나, 각 버튼의 선택 영역이 조금 비뚤게 정렬된 것처럼 보입니다. 위의 그림에도 잘 나타나 있지만 모든 버튼의 선택 영역이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이미지와 선택영역을 따로 구분한 것 같은데 브라우저들이 렌더링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예전 " 플러그인 " 관리화면은 뭔가 좀 복잡하고 정갈하지 못한 느낌이었는데, 세부설정 정보는 Layer로 숨겨서 사용자가 항목을 선택하면 화면에 나오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플러그인 별로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내용들이 출력되는데 많이 고민한 흔적이 보입니다. 단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플러그인이 많은데 스크롤바 대신 페이징을 적용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기능도 좋지만 사용자가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이 많이 보이는 티스토리 관리도구. 7월도 중순을 넘어가는데 어서 다른 기능들도 써볼 수 있도록 오픈되었으면 좋곘네요.

    - NoPD -



    댓글 6

    • 고시생1 2008.07.18 11:20 신고

      외국의 구글블로그랑 비교해서 늘 아쉬운점은.. 철자나 문법적 교정도 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요새 느끼는 것인데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작가가 아닌지라 문법이 개판이라는.. 물론 틀리고 싶어서 틀리는 것은 아니고, 사람들이 왜 틀리게 되었잖아요? 우리나라 사람이라고 다 아는 것은 아니니깐.. 베타테스터 니깐 이런 점도 티스토리에 건의 하심 좋겠습니다.

      • NoPD 2008.07.18 13:50

        제가 남겨주신 댓글을 잘 이해를 못했습니다 ^^;;
        티스토리 새로운 버전에서는, 화면에 표시되는 문구나
        내용들에 대해서 문법 같은걸 맞춰 달라는 것인지
        아니면, 블로거들이 쓰는 내용이 그렇다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

    • 고시생1 2008.07.18 15:30 신고

      아~!^^ 그냥 님께서 베타테스터라 하길래요^^
      NoPD님 께서 작성하신 포스트 랑은 조금 거리가 있는 답글이였던거 같네요^^
      그냥 구글블로그와 비교해서 느낀 불편한 점이랄까요.. 그냥 그런거 말하는 것이에요^^ 오해하셨다면 죄송^^

    • 발록  2008.07.21 02:14 신고

      링크에 저 마우스오버 메뉴는 보지도 못했는데,
      찾아내시다니 대단하세요!!!
      화살표를 안보이게 해노면 누가 눌러보려나;;;;
      해보니 그냥 정렬과 보기메뉴인 것 같은데, 굳이 영어로 할 이유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NoPD 2008.07.21 03:59

        아핫~ 그렇군요 ;-)
        별 생각없이 "정렬이 안맞아~!" 생각하고 있었는데 ㅎ..
        아직 곳곳에 영어로 도배된 곳들이 가끔씩 튀어 나오더군요.
        하나씩 제보해야 할 것 같습니다 ! ^^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