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웃룩 소셜 커넥터, 아웃룩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결합!
    IT's Fun 2010. 3. 26. 09:16
    728x90
    얼마전 발표된 구글 버즈는 사적인 영역으로 일컫어 지는 " 이메일 " 과 열린 영역인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를 융합한 형태의 서비스로 사람들의 많은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2010 에 포함될 아웃룩 2010 에도 이와 비슷한 형태의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아웃룩 소셜 커넥터(Outlook Social Connector) 라고 알려진 이 기능은 아웃룩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의 피드, 메세지 등을 통합하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폰 7 에서 소개되었던 Social Hub 기능과 유사하게 Contacts 를 기준으로 (사실은 아웃룩의 발신자 및 수신자 기준) 묶어주는 형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아웃룩 소셜 커넥터는 32비트 베타 버전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오피스 2010 베타 사용자들은 설치된 소셜 커넥터 에드온을 제거하고 설치하면 되고, 2003, 2007 사용자들도 32 비트 버전을 설치하면 소셜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4비트 사용자는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아웃룩 소셜 커넥터가 설치되면 아웃룩의 도구 메뉴에 위와 같이 셋팅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웃룩 소셜 커넥터는 애드온이면서 그 위에 다양한 서드파티 에드온이 추가되는 형태입니다. 소셜 커넥터만 설치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그 이후에 SNS 별로 개발된 에드온을 한번 더 설치하는 구조입니다.


    소셜 커넥터 에드온만설치한 상태에서는 위와 같이 아무런 SNS 프로바이더가 없는 화면만 보입니다. 서드 파티가 제작한 프로바이더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목록에 출력이 됩니다. 서드 파티 프로바이더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제작할 수 있으며 이미 MSDN 에 관련된 레퍼런스가 공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검색을 해보니 인맥 관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LinkedIn 에서 소셜 커넥터용 플러그인을 제공한다고 하여 재빨리 찾아가 봤습니다. (http://www.linkedin.com/outlook) 비공식 전세계 MVP 커뮤니티가 LinkedIn 에 있어서 그룹에 참여중이라, 바로 다운로드 받아 계정 설정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간단한 Next 버튼 몇 번의 클릭만으로 LinkedIn 플러그인 설치가 끝났습니다. 다시 아웃룩으로 돌아가서 소셜 커넥터 셋팅을 들어가보니 아까 보이지 않던 LinkedIn 플러그인이 설치된 모습이 보입니다. 계정과 패스워드를 설정하여 Connect 버튼으로 연결을 해봤습니다.


    아웃룩 화면 우측 하단에 못보던 화면이 추가된 것이 보입니다. 메일 발신자를 기준으로 관련된 SNS 서비스의 타임라인과 엮어서 모든 내용이 이곳에 나타나게 됩니다. 공교롭게도 제게 메일을 주신 그 어떤 분들도 제 LinkedIn 지인이 아니라 타임라인이 하나로 병합되는 모습은 잡지 못했습니다.

    아웃룩 소셜 커넥터는 아직까지 베타 버전이고 MS 의 개발자 생태계를 통해서 정말 많은 SNS 서비스와 연계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트위터는 물론이고 미투데이 등과도 연계할 수 있을 것이고 OpenAPI 를 제공하는 많은 서비스들이 그 대상이 될거라고 봅니다.

    SNS 가 대세로 자리잡는 요즘 상황에 맞게 추가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전에 소개드렸던 InBox2 (paperinz 님의 추천으로...) 라는 메일 클라이언트가 SNS 와 연계가 되는 모습을 기억하실 겁니다. 그런데 이제 아예 아웃룩에 들어갔습니다. MS 도 SNS 와의 한판 승부를 하려는 포석이 아닐까요?

    - NoPD -
    728x90

    댓글 3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