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갤럭시S 등 스마트 폰이 대세입니다. 스마트 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휴대형 스마트 디바이스도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3G 데이터망을 이용한 인터넷 접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사람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가정에 급속히 보급되어 대중화된 인터넷 전화의 영향으로 무선랜 공유기도 아주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유선랜으로 커버할 수 없었던 무선 장치들이 무선랜 공유기의 영향권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생명을 얻고 있다 하겠습니다. 온 길거리와 커피 전문점에 깔려있는 개방형 무선랜도 큰 힘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무선랜의 혜택의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바로 사무실이지요. 업무상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선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노트북의 무선랜카드를 Ad-Hoc 모드로 변경시켜 쓰는 분도 계시지만 노트북을 무선랜에 엑세스 해야 하는 경우 설정을 매번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광을 받는것이 USB 무선공유기!
USB 무선공유기란?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된 노트북, 데스크탑 등의 컴퓨터에 연결하여 무선랜 네트워크를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 단순히 주변장치로 연결만 하면 되는 간편한 셋팅으로 간이 무선랜 환경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장치입니다.
NoPD가 사용하는 USB 무선공유기, Windy31
휴대가 간편한 Windy31 무선공유기 (자세한 정보는 이미지 클릭!)
이 제품의 특징은 USB 포트를 직접 내장하고 있는 형태로 안테나가 별로도 노출되지 않는 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USB 포트를 안으로 집어넣을 수 있어서 휴대가 무척 간편하지요. 최근 버전에서는 802.11n 도 지원하니 빠른 속도로 무선랜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 파일도 제품 자체에 내장되어 있어서 간편합니다. 다만 윈도우를 사용하는 PC 에만 설치할 수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유기의 대명사 ipTIME이 만든 N150UA
대한민국에서 팔린 유/무선 공유기의 절반 이상은 아마도 ipTIME 에서 제조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OEM 납품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는 것이 많은 분들의 의견입니다. 그만큼 성능도 검증이 되었고 가격적인 매리트도 있기 때문일겁니다. ipTIME 에서도 USB 방식의 무선공유기를 시장에 출시해 둔 상태입니다.
ipTIME 의 USB 무선공유기! (자세한 정보는 이미지 클릭!)
안테나가 외부로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고 USB 포트의 뚜껑이 별도로 있어서 Windy31 에 비해 휴대가 조금 번거로운 감이 없진 않지만 네트워크 공유기로 이름을 날리는 ipTIME 의 제품이라는 점이 큰 메리트입니다. 성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좋다는 것이 사용해본 분들의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화이트 색상이 무척 인상적이고 완성도가 높아 보입니다.
애니게이트로 유명한 에이엘테크의 XM200UA
ipTIME 이라는 걸출한 업체가 나타나기전, 애니게이트는 유선공유기를 국내에 처음 소개한 업체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최근에는 예전만하지 못하지만 기술력은 여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애니게이트의 기술로 만든 XM200UA USB 무선공유기는 바로 그 결정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니게이트 XM200UA (상세한 정보는 이미지 클릭)
ipTIME 제품과 마찬가지로 Windy31 에 비하면 휴대가 조금 번거롭습니다. 안테나와 USB 포트의 뚜껑을 같이 챙겨야 하는 것은 덤벙거리는 분들에게는 분명 짐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가지 제품중 가장 속도면에서 뛰어나다는 평이 많습니다. 애니게이트의 인터넷 공유기들의 DNA 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빠른 속도를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내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고르자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세가지 제품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세 제품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 스타일에 따라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출장을 많이 다니고 짐을 챙길 일이 많은 분들께는 Windy31 만한 제품이 없을 것 같습니다. 간편한 휴대와 안으로 쏙 들어가는 USB 포트는 큰 매력이지요.
하지만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성능, 다양한 운영체제(Mac OS 등)에서의 사용이 필요하다면 ipTIME 의 제품이나 애니게이트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Windy31 은 안타깝게도 Mac 계열의 운영체제를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세 제품의 가격은 큰 차이가 없어 이런 특징들을 감안하여 나만의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