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역사를 새로 쓴, 아니 휴대폰 시장의 역사를 뒤엎어 버린 회사가 있었으니 바로 애플입니다.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 제조사인 노키아(Nokia)도 하지 못했던 일. 떠오르는 강자 삼성과 LG 도 하지 못했던 일. 여기에 도전하다 나가떨어진 모토롤라까지 그 누구도 이루지 못한 일을 지금 애플이 이루어 나가고 있습니다.
애플이 하는 모든 일들이 옳고 정당한 것이라고는 말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4의 안테나 게이트와 같은 큰 충격도 있었고 (더 큰 충격은 안테나 문제를 다들 별로 게의치 않았다는 ;;;) 매년 발표되는 신제품의 홍수에 주머니와 계좌가 거덜나며 공허함에 빠지는 일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역사를 여전히 현재 진행형으로 적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 겁니다.
애플이 이렇게 급성장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배경은 바로 앱스토어입니다. 개발자는 3D 업종이다라는 대한민국에서조차 앱스토어를 통해 인생 역전을 이룬 분들이 여럿 탄생했습니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전세계 사람들을 상대로 프로그램을 팔 수 있다는 이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애플의 디바이스들은 상호 상승작용을 이끌어 낸 것 입니다.
바로 이 앱스토어가 곧 100억회의 다운로드를 맞이하게 됩니다. 100억 다운로드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
http://www.apple.com/itunes/10-billion-app-countdown/) 지금 이시간에도 미친듯이 다운로드 숫자가 올라가고 있는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대가 다른 곳에사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앱스토어 구석구석을 뒤지면서 멋진 앱을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100억 이라는 숫자. 그 숫자를 기념하기 위한 상품은 바로 천만원(1만달러)짜리 기프트카드입니다. 뉴스에나 가끔 나오던 999달러짜리 앱도 마음 편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상품. 이 상품도 대단하긴 하지만 100억 이라는 새로운 역사 앞에서는 명함 내밀기 조금 민망할 것 같습니다. 여튼, 몇일 몇시가 될 지 모르겠지만 100억 다운로드를 미리 축하하며 앞으로 애플이 적어나갈 더 새로운 역사들을 기대해 봅니다.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