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Fun

라인(LINE), 최대 200명까지 단톡방 다자간 영상통화 제공

노피디! 2016. 12. 15. 17:52
728x90

[ Mac 운영체제용 LINE 데스크탑 앱 다운로드 받기 ]

https://itunes.apple.com/us/app/line/id539883307?mt=12&uo=4


[ 윈도 운영체제용 LINE 데스크탑 앱 다운로드 받기 ]

https://www.microsoft.com/store/apps/9WZDNCRFJ2G6


[ iOS 용 LINE 앱 다운로드 받기 ]

https://itunes.apple.com/us/app/line/id443904275


[ Android 기기용 LINE 앱 다운로드 받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p.naver.line.android


메세징 서비스 라인(LINE)이 새롭고 강력한 기능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메세징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팀의 의사소통, 지인/가족과의 모임, 과제 수행을 위한 목적으로 단톡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톡방은 광장에서 떠드는 것처럼 방에 속해있는 사람들이 하나의 컨텍스트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가끔은 글/이미지 보다 말로 하는게 좋을 때가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면 가끔은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 하면 주제에 대한 집중도를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인의 이번 업데이트는 바로 단톡방에서 다자간 영상통화의 제공입니다. 이미 단톡방에서 다자간의 보이스 콜 (Voice Call) 기능을 제공하며 자사의 위성 앱인 팝콘버즈(Popcorn Buzz, 참고 : 

2015/06/08 - [IT's Fun] - 라인 팝콘버즈(Popcorn Buzz)로 200명까지 무료로 동시통화를 해보자!)의 영역(?)을 침범했었는데요, 다자간 영상통화를 통해 구글 행아웃(Hangout)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프(Skype)의 영역까지 넘보기 시작했습니다. 




다자간 영상통화를 최대 200명까지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필요한 네트워크 대역폭이 얼마나 되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마음 같아서는 라인 친구로 등록되어 있는 모든 분들을 초대해서 200명 다자간 통화를 테스트 해보고 싶지만 생면부지인 지인들이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무슨 말을 할지 몰라하는 상황은 아닌 것 같아서 일단 포기했습니다. 혹시 회사에서 단톡방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얼마나 원활하게 서비스가 되는지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인 단톡방에서 다자간 영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톡방 화면 상단에 있는 전화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다면 "멤버들과 그룹통화를 시작합니다" 라는 안내가 있고, 아래에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를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영상통화 버튼을 누르면 단톡방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상통화 참여에 대한 안내 메세지가 전송되고, 사람이 참여함에 따라 화면의 배치가 조금씩 바뀌며 단체 영상 통화를 하게 됩니다. 특정한 사람을 크게 보고 싶다면 가볍게 더블 탭을 해주면 레이아웃이 한번 더 변경됩니다.




메세징 서비스들은 최근 슬랙(Slack)이나 팀스(Teams)와 같은 생산성 도구 / 협업 분야로의 진출과 행아웃(Hangout), 스카이프(Skype) 등이 제공하고 있는 음성 / 영상 통화로의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시장에서의 경쟁이 잦아 든 것처럼 보였지만 특정한 기능이나 니치 마켓을 향한 도전은 여전히 계속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