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Facebook), 그룹 채팅을 위한 채팅 봇 출시 루머
작년부터 한참 이야기 나오던 봇(Bot)을 얼마나 사용하고 계시나요? 여러 서비스와 회사들을 통해서 봇 플랫폼(API 등)이 준비되어 왔고 시장에 출시되었지만 봇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일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아마존의 알렉사라던가 구글 에코와 같은 제품과 기술이 시장에 출시되어 있긴 하지만 메세징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봇들이 사실 유의미한 변화와 혁신을 가지고 왔는지에 대해서는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소위 음성비서를 비롯하여 봇의 처음 개발 방향은 "사람답게"였습니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문자를 인지하고 마치 사람인것처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이었습니다. SF 영화에서 등장하는 로봇이나 인공지능에 영향을 받을 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더 많은 데이터와 분석을 바탕으로 언젠가는 이루어질 수 있는 산출물(?)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만, 그것이 지금 이 시점에 얼마나 유의미한가는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산호세에서 열리는 페이스북 개발자 행사 F8 (출처 : F8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은 작년 자사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F8 에서 봇과 관련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관련한 API 를 공개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이 시점에 다시 봇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루머이고 페이스북의 확인을 받지 않은 내용이라는 단서가 달려 있긴 합니다만, 알려진 내용은 페이스북의 고민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룹 채팅방을 대상으로 도입되는 그룹 챗봇이 등장할 예정이고 기존에 추구되던 "사람에 가까운" 대신 "정보를 전달하는"에 포커싱이 맞추어진 느낌입니다. (관련기사 : Tech Crunch - https://techcrunch.com/2017/03/29/facebook-group-bots)
페이스북이 준비중인 그룹 챗봇은 같은 목적을 가진 여러 사용자가 모인 그룹 채팅방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면 그룹 챗봇은 적절한 스포츠 뉴스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게임의 점수 정보를 적절한 시점에 채팅창을 통해 업데이트 해주는 형태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한가지 예만 가지고 속단하기는 힘들지만 중요한 것은 "정보전달"에 포커싱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의 챗봇들 (출처 : TechCrunch)
이 기사를 읽으면서 그동안 봇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대가 무엇이었고 봇은 어떤 형태로 등장했을 때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와 학습을 기반으로 구글의 알파고가 하는 것처럼 스스로 무언가를 해내는 봇이 필요한 것일까요? 아니면 페이스북의 그룹 챗봇 루머에서 나온 것처럼 적절한 정보의 전달이 중요한 것일까요? 일상 속에서 많은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음성비서를 포함하여 챗봇들 역시 결국은 인터페이스(UI / UX)의 변화 정도만이 현재는 가능한 것일까요?
가장 많은 개인형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 성공적인 타임라인 정책, 모바일 앱을 가지고 있는 페이스북의 인텔리전스(Intelligence)에 대한 움직임은 그래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챗봇들은 페이스북 메신저를 플랫폼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소 다른 이야기가 될 가능성도 없진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이 루머에 대하여 공식 코멘트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2주후 열릴 F8 행사에서 그들의 고민과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더 자세히 들어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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