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606
Total
3,772,730
관리 메뉴

sentimentalist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이 기록한 사상 최대의 인터넷 스트리밍 트레픽 본문

IT's Fun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이 기록한 사상 최대의 인터넷 스트리밍 트레픽

노피디 2017.01.24 09:12

요즘 전세계에서 가장 핫한 나라는 미국인 것 같습니다. 지난해 내내 많은 논란이 있었지면 결국 트럼프(Trump)가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새로운 그리고 어쩌면 가장 저돌적인 4년을 맞이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퇴임 카운트다운 시계를 걸어둔 웹 사이트들이 한참 유행을 했었는데요, 미국에서도 벌써부터 4년 카운트다운을 시작하는 등 신임 대통령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말들이 많이 나오는 듯 합니다.


이러한 끊이지 않는 논란 때문일까요? 아니면 근래의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의 급격한 발달 때문일까요? 미국 45대 대통령 트럼프의 취임식을 주요 방송사들과 함께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제공했던 아카마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트럼프의 취임식 방송의 피크 트레픽은 8.7Tbps 로 인터넷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대역폭(Bandwidth)를 기록했습니다. 대역폭은 쉽게 이해하면 고속도로의 차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에 큰 논란이 되었던 미라이 봇넷을 이용한 DDoS 공격이 600Gbps (=0.6Tbps) 대였던 것과 비교해 보시면 규모가 짐작되실 것 같습니다.


초록색 선이 트럼프 취임식 방송 트레픽입니다 (출처 : 아카마이 공식 블로그)


인터넷 트레픽을 모니터링 하는 방법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트렌드(Trend)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취임식 당일(현지시간 1월 20일)과 전일, 그리고 전전일의 트레픽 트렌드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초록색 그래프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시를 전후하여 트레픽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전임 대통령이었던 버락 오바마의 취임식때도 이렇게 대단한 트레픽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그 당시와 지금은 인터넷 스트리밍 환경이 급격히 변화했고 기술의 발전도 많이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비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출처 : 아카마이 공식 블로그


논란이 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인파(좌)와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인파(우)의 극단적인 사진도 인터넷 스트리밍 트레픽의 폭증과 어느정도 연관관계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럼프라는 새로운 대통령에 대한 사람들의 나뉘어지는 평가와 사람들이 뉴스와 미디어를 소비하는 패턴의 변화가 오묘하게 결합되어 만든 기록적인 트레픽일까요? 대중들만이 그 답을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런 인터넷 미디어 트레픽 분석에 빠지지 않는 것이 "다른 산업의 인터넷 트레픽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취임식 방송을 전후한 미국의 e-commerce 분야 트레픽 추이 (출처 : 아카마이 공식 블로그)


아카마이에서는 취임식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인터넷 쇼핑(e-commerce) 산업의 트레픽 변화도 함께 관찰했습니다.(미국내 트레픽 한정) 사람들이 특정한 이벤트로 몰리는 동안 다른 분야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사람들이 취임식 행사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볼 수 있는 간접 지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취임식 방송을 전후하여 쇼핑 트레픽은 상승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어 속단하긴 힘듭니다만, 지난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당시 인터넷 쇼핑 트레픽이 일시적으로 감소했던 것과 묘한 대비를 이루는 듯 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먼 나라의 이야기이지만 우리나라와 오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과 미국 국민들의 그에 대한 반응들. 여러가지 생각들이 머릿속을 스치우는 요즈음입니다. 그래도 결론은 버킹검이라 하지 않았습니까? 대세는 인터넷 스트리밍이고 모든 기록을 새로운 이벤트가 생길때마다 갱신되고 있습니다. 


아카마이 공식 블로그의 트럼프 취임식 트레픽 리포트 살펴보기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