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카마이 2015년 2분기 인터넷 현황 보고서 발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는 역시 한국!?
    IT's Fun 2015. 9. 24. 06:40
    728x90

    글로벌 컨텐츠 전송 사업자로서 인터넷 트레픽의 15~30% 를 전송하고 있는 아카마이(Akamai)가 분기별로 발표하는 인터넷 현황 보고서(States of the Internet)의 2015년 2분기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자료가 등록된지 얼마 되지 않아 의사결정권자들을 위한 요약본이 아직 공식 웹사이트에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 인터넷 현황 보고서 2015년 2분기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어쩌면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시간에는 자료가 등록되어 요약본이 있을지도 모르니 꼭 공식 웹사이트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카마이의 인터넷 현황 보고서는 전세계 인터넷 인프라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업자들이 주요한 나라들을 공략할 때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할지에 대한 기본적인 팩트(Fact)와 인사이트(Insight)를 제공하는 자료로 여러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인터넷 기반으로 사업을, 특히 글로벌 사업을 전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인터넷 현황 보고서의 자료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시간이 없다면 주요한 통계 테이블들만 빠르게 읽어 나가는 정도의 노력을 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조금 전 발표된 따끈따끈한 자료입니다!


    인터넷 현황 보고서는 글로벌 트레픽의 큰 부분을 처리하는 아카마이가 사용자들의 접속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 내는 빅데이터 기반의 보고서이기 때문에 전체 트레픽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지만 대표성을 충분히 띄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보안 관련한 부문이 별도의 보안 현황 리포트로 분리되면서 리포트가 다소(?) 가벼워 진 것이 읽기에 부담이 없는 정도입니다. 인터넷 현황 보고서가 등장하면 주요하게 챙겨봐야 할 것이 1) 브로드밴드(유선망) 인터넷의 국가별 속도 분포, 2) 모바일 네트워크의 국가별 평균 속도 증가 추이입니다.




    인터넷 현황 보고서의 첨부 그림 24, 25 를 확인해보면 인터넷 평균 속도에서는 한국이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23.1Mbps / 초당 23.1 메가바이트의 자료를 전송)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평균 속도가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11%, 전분기 대비해서는 2.1% 정도 하락한 수치입니다. 싱가폴이 전년 동기 대비하여 22% 라는 두자릿수 증가를 한것과 태국이 전년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두자릿수 이상의 속도 개선이 있었던 부분은 분명 고무적인 부분입니다. 글로벌 사업을 하면서 태국과 싱가폴을 타겟팅 하는 경우가 많으니 세세한 환경의 변화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순간 최대 전송 속도 관점에서는 싱가폴과 홍콩에 이어 대한민국은 83.3Mbps 라는 수치를 기록하여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 IPv6 관련한 적용 현황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별로 인터넷 트레픽에서 IPv6 가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인터넷, IT 강국들 보다는 유럽을 중심으로 한 나라들이 상위권에 포진해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가장 높은 적용 현황을 보이고 있는 곳은 벨기에(Belgium)로 전체 트레픽의 38% 가 IPv6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 2위를 차지한 스위스는 전분기 대비하여 두배 이상의 성장을 하면서 IPv6 에 대한 적용이 무척 활발한 것을 짐작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리포트에는 ISP 별로 Ipv6 를 얼마나 많이 적용 했는가 하는 부분의 리포트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별도의 외신 채널을 통해 이미 뉴스가 타전된 것으로 보입니다만 미국의 이통사인 버라이즌(Verizon)의 IPv6 적용율은 전체 트레픽의 71% 라는 놀라운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버라이즌을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10명중 7명은 IPv6를 이용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한국은 순위 차트의 가장 하단에 있는 브라질의 통신사가 기록한 3.4% 보다 적은 숫자의 사용자들이 IPv6 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진부한 주제이지만 음성(Voice)과 데이터(Data)의 트레픽 현황도 리포트에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성 시장의 정체는 이미 너무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만 데이터 사용량이 여전히 우상향으로 증가폭을 줄이지 않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으로 보입니다. IoT 기기들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인터넷에 공급되기 시작하면 이러한 상승 추세는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카마이가 무료로 제공하는 인터넷 현황 보고서는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유기체에서 일어나는 일을 어느정도의 정확성을 바탕으로 미리 예측해 볼 수 있게 해주는 리포트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하여 혹은 개인적인 관심을 위해서라도 한번 리포트를 정독해 보시고 앞으로 어떻게 산업 환경이 변화될지를 가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카마이 인터넷 현황 리포트 2015년 2분기 자료 받으러가기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