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빛미디어 "실전 클라우드 가상화 구축 기술", 가상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소양서
    Daily NoPD/rEvieW 2012. 10. 29. 07:42
    728x90
    가상화. 어느 날인가 Virtualization 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벤더들이 기술을 하나 둘 내놓던 것이 어느새 대세가 되어있고 대형 ISP, Telco 부터 중소 호스팅 사업자까지 "클라우드(Cloud)"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물리적인 서버 자원들이 탱자탱자 노는 모습을 탐탁치 않게 여기던 관리자들의 요구사항에서 시작된 가상화는 서버 자원의 효율화를 넘어 다양한 서버 자원의 추상화(Abstraction)를 통해 유연하면서도 시의 적절하게(Timely) 자원을 할당받아 쓸 수 있는 서비스형 물리자원의 시대, 속칭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의 시대를 열어 놓았다.

    클라우드의 핵심 메세지중 하나는 " 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신경쓰지 말고 필요한 것에만 집중해라 " 이다. IaaS 가 제공하는 다양한 구성요소를 쓰는 사용자는 유지보수라던가 하드웨어적인 결함, DR, 백업을 신경쓰지 말고 비즈니스용 서버 어플리케이션 개발에만 신경을 쓰면 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어찌 사람의 일이라는 것이 그리 쉽게만 될 수 있겠는가? 궁금하기도 하고 모르는 것 보다 알고 있으면 더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것이 당연한 진리. 한빛미디어의 "실전 클라우드 가상화 구축 기술"은 클라우드 바닥(?)에서 내노라하는 실력자들, S-Core 의 구성원들이 적은 클라우드 서비스 기본 소양서라 하겠다.


    책이 다루고 있는 영역은 그리 넓고나 깊지는 않다. 400쪽에 이르고는 있지만 클라우드라는 곳이 하나의 벤더, 하나의 기술만 다뤄도 그 분량이 엄청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양한 기반 기술을 다루는 이 책이 깊이를 가질수는 없다. 그렇지만 현재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다양한 서버 가상화 기술들을 직접 설치하고 VM (Virtual Machine) 을 프로비저닝 하는 과정을 통해 각각의 기술들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마련해 두고 있다.

    많은 서버 가상화 기술의 근간이 되고 있는 QEMU 부터 레드헷의 KVM, 오픈소스 Xen 과 씨트릭트(Citrix)가 인수하여 무료로 공개한 XenServer 까지 다양한 하이퍼바이저와 관련된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각각의 솔루션을 어떻게 시스템에 설치하고 게스트 운영체제를 위한 이미지 생성과 배포를 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GUI 도구와 CLI 도구를 통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책 후반부에 집중적으로 소개되는 libvirt 와 클라우드 스택(CloudStack)을 위해서다.

    가상화나 클라우드의 핵심 요소중 하나는 바로 자동화. 자원에 대한 추상화를 추구하는 것이 클라우드이다 보니 일일이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거나 설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아마존의 AWS나 우리나라 SK텔레콤, KT 등의 클라우드 서버 상품들을 이용해 보면 실시간으로 서버와 자원이 할당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편리한 기능의 이면에는 다양한 API 들을 통해 구현된 자동화 레이어가 있기 때문이다. 자원을 관리하고 할당하고 다시 해제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libvirt 의 기초적인 API 를 통해 직접 개발할 수 있고, 그럴 시간이나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오픈소스 클라우드 OS 라 불리우는 클라우드스택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이 다루는 영역은 딱 여기까지이다. 기본 소양서라는 이야기를 제목에서 언급했는데, 여기까지는 정말로 클라우드라는 세계에 입문하기 위한 기본이다. 물론 실제 책을 보면 적은 페이지에 비해 담고 있는 내용이 참 많다.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 부분들도 일부 있어서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가볍게 시작했다가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이 설명하고 있는 기술들과 요소들을 이해하고 직접 손으로 만져보는 것은 클라우드를 제대로 배우기 위한 필수 과정이라 생각된다. 개인적인 관심이든 업무적인 필요든, 이 책이 줄 수 있는 많은 것들을 꼭 접해보길 권하는 바이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