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7용 인터넷 익스플로러10 출시, 터치 기반 브라우저 전쟁의 서막!
    IT's Fun 2013. 2. 27. 05:32
    728x90
    작년 하반기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8을 출시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10(이하 IE10)을 함께 발표했습니다. 윈도8에 탑재된 인터넷 익스플로러10은 두가지 버전으로 데스크탑 모드에서 동작하는 버전과 모던UI (구 메트로UI) 에서 동작하는 버전이 나뉘어져 여러가지 갑론을박을 만들었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여튼, 초기 발표된 IE10은 어떤 버전이 되었던 간에 윈도8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서 기존 윈도7 등을 쓰던 사용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었습니다.

    예전만큼 IE 의 버전업을 기다리는 사용자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으나 조금전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7에서 사용할 수 있는 IE10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IE10 에 대한 광고 영상과 IE10 프로모션 사이트도 함께 오픈하면서 브라우저 시장에서 새로운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윈도7용으로 새롭게 포팅된 IE10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 그동안 잠잠하던 브라우저 시장에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IE10, 윈도7 사용자들을 위한 자동 업데이트 제공

    생뚱맞게도 IE10 의 윈도7 버전 출시에 있어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브라우저 업데이트의 제공입니다. 그동안 IE 는 업데이트를 위해서 사용자가 직접 IE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요구했으나 이번 IE10 업데이트 부터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 등이 채택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자동 업데이트가 모든 윈도7 사용자들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7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서비스팩1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한정되며 윈도 서버 2008 R2 서비스팩1을 사용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원하지 않는 경우 특정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가 배포하고 있는 자동 업데이트 방지용 툴킷을 이용해야 합니다.

    관련 URL : http://bit.ly/VuKbPe

     


    IE 자동 업데이트가 상징하는 바는 무척 큽니다. 보안 취약점이나 표준의 변화에 따른 렌더링 모듈의 변경 등을 빠르게 반영하기 힘들었던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중요한 플랫폼의 하나인 IE 를 능동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는 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터치 기반 디바이스 중심으로 웹 시장이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 이런 업데이트 제공과 무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터치에 최적화된 인터넷 브라우저의 탄생

    브라우저 자체를 봤을 때 IE10 에서 추구하는 변화의 방향은 명확합니다. 터치 기반 디바이스가 시장의 대세로 떠올랐고 마이크로소프트 스스로도 서피스(Surface)를 필두로 하여 윈도8 중심의 터치 중심 사용자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멀티터치에 관한 표준을 W3C 에 제안했고 작년 11월 W3C 에 Pointer Event Working 그룹이 공식 출범하면서 표준 제정이 시작되었습니다.

    관련 URL : W3C Pointer Events Working Group [바로가기]
    관련 URL : W3C Pointer Events Specification [바로가기


    Pointer Event 는 멀티 터치 기반의 장치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받고 처리하기 위한 표준입니다. 표준 제정이 시작되었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IE10 에서는 MSPointerDown, MSPointerUp 등의 브라우저 전용 이벤트로 우선적인 이벤트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상에서 이벤트 리스너로 MSPointerXXX 이벤트를 등록하면 IE10 에서 관련된 이벤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표준으로 제정 진행중인 내용은 아니지만 제스쳐(Gesture)에 관한 이벤트들이 IE10 에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제스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핀치(Pinch)나 스와이프(Swipe)와 같은 사용자의 동작을 이야기합니다. 해당 동작을 이벤트를 통해 인지 한다기 보다는 제스쳐가 발생했고 제스쳐가 끝났다는 이벤트로서 MSGestureTap, MSGestureHold 등이 추가 되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관련 URL : MSDN Pointer and gesture event [바로가기]




    브라우저 시장에 무슨일이?

    데스크탑 운영체제 중심의 사용자 컴퓨팅 환경이 급속하게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류로 넘어가면서 시장은 수년간 일대 혼돈에 빠져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데스크탑 운영체제와 스마트기기의 운영체제가 혼재되어 있지만 서피스(Surface)류의 장비를 비롯한 하이브리드(Hybrid) 기기들의 출시가 이어지면서 격한 경쟁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플랫폼 시장이 격전으로 치달으면서 보다 중요한 플랫폼 자원으로 각광받고 재조명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웹 브라우저입니다. 아직까지 스마트기기의 네이티브 앱(Native Application)시장을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지만 웹과 네이티브 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앱 개발이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운영체제와 스마트기기에서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는 브라우저 기반의 웹 앱도 점차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파편화된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하기 위해서는 여러 플랫폼을 아우르는 공통 분모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 핵심으로 웹 브라우저가 다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동안의 웹 브라우저와 웹 표준 기술들은 멀티 터치나 터치 기반 스마트기기에서 동작은 분명 하고 있었지만 네이티브 앱에 비해 열위에 있었던 것이 현실입니다. 비단 IE10 만 이런 열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시장에서 외면받기 시작한 브라우저로서 새롭운 시도를 많이 하는 것은 분명 고무적인 변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향후 사용자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 될 수 밖에 없을 웹 브라우저는 당분간 많은 변화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진화하는 HTML5 와 새롭게 제안되는 다양한 요소들이 브라우저에 빠르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플랫폼 전쟁의 시즌2는 브라우저가 이끌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동안의 열위를 얼마나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지, 그리고 크롬, 파이어폭스는 어떻게 선도 브라우저의 자리를 지켜나갈지 궁금해 집니다.


    IE10 프로모션 사이트 Explore Touch 로 멀티터치 경험해보기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Surface) RT 32GB 구매대행 (720,000+20,000)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Surface) RT 64GB w/Cover 구매대행 (1,000,000)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Surface) 프로 64GB 구매대행 (1,190,000) [바로가기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