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규표현식의 아름다움, 한빛미디어 "처음 시작하는 정규표현식"
    Daily NoPD/rEvieW 2013. 5. 26. 09:44
    728x90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이 조건 비교문이다.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하기 위한 용도로 자주 사용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주고 받는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도 자주 사용된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많이 필요하거나 복잡한 로직에 따라 데이터를 검증해야 하는 경우에는 조건 비교문이 복잡해지고 가독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잘 정리되지 못한 코드는 유지보수가 힘들어지고 로직의 헛점으로 인해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은 그 용도가 참 다양하지만 프로그래머들에게는 단순하면서도 아름답고 명료한 조건 비교문을 만들기 위하여 꼭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무척 중요한 것이라는 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늘 시간이 부족한 프로그래머들이 체계적으로 정규표현식을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정규표현식은 같은 문자열을 찾고 치환하는 방법이 수십가지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자유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표현식을 만드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빛미디어, 한빛리더스 IT전문가 그룹)

     
    한빛미디어에서 새롭게 출간된 "처음 시작하는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s" 은 일단 분량이 작아 야근으로 늦잠을 잔 프로그래머들이 만원 지하철 안에서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얇은 책이다. 그렇지만 얇다고 내용이 부실한 것도 아니다. 정규표현식을 거의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가장 기초적인 내용부터 중급 이상의 고급 정규표현식을 만들 수 있도록 예제 중심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어 정규표현식의 기초를 잡기에 부족함이 없는 책이다.

    그렇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정규표현식을 이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너무 여러가지를 취급(?)하면서 내용이 전개되다 보니 오히려 도구들이 지원하는 정규표현식의 차이에 대해 시선이 분산되면서 읽는 동안 집중력이 떨어지는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이다. 두가지 정도의 정규표현식 도구만을 이용해서 내용을 전개하고 다양한 도구들의 미묘한 표현식 차이는 마지막에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런 차이점이 있다는 정도를 알려줬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정규표현식을 잘 다루는 사람들을 보면 단 한줄의 표현식으로 수십줄의 코드를 대체하는 경이로운 장면을 보여주곤 한다. 또 수백라인의 복잡한 로그 파일 속에서도 필요한 문자열들과 에러 메세지를 눈깜짝할 사이에 찾아내기도 한다. 그냥 부러워만 하기엔 정규표현식이 주는 효용가치가 너무 크다. 정규표현식을 시작하고 싶다면 한빛미디어의 "처음 시작하는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s" 를 선택해 보는 건 어떨까? 

    YES24 에서 "처음 시작하는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s" 살펴보기 [바로가기]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