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텔 룸 카드키 분실 걱정은 이제 그만! SPG 호텔그룹의 스마트폰 호텔 룸 키
    Daily NoPD/NoPD's Thoughts 2014. 1. 28. 08:35
    728x90
    여행이나 출장을 다니다보면 호텔에서 숙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텔에서 숙박하는 것은 다른 숙박시설에 비해 좋은 경험을 주긴 하지만 큰 컨퍼런스로 호텔 로비에서 체크인 하는 것부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에는 그다지 좋은 경험을 갖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고생스러운 대기시간을 거쳐 체크인을 마친 뒤 받은 마그네틱 호텔키로 방문이 잘 열리지 않아 다시 한 번 리셉션 데스크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에는 짜증이 폭발하기 직전까지 가기도 합니다.

    여전히 많은 호텔들이 마그네틱 카드키를 이용한 접촉식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고 그나마 나은 곳들도 IC 칩 기반의 비접촉식 카드키를 사용하는 정도입니다. 카드키는 자성이 있는 물체 주변에 두는 경우 인식을 못하기도 하고 휴대가 간편한 만큼 또 분실하기도 쉬워 호텔에 장기 투숙을 하다보면 두세번 정도는 카드키를 다시 만들러 리셉션을 들러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카드키를 스마트폰에 탑재하면 어떨까요? 세계적인 호텔 그룹 SPG 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이용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SPG 그룹이 가고자 하는 방향은 상당히 단순, 명료합니다. 호텔을 예약한 손님은 SPG 앱을 이용하여 미리 체크인을 하게 됩니다. 호텔 로비에서 짐을 들고 한참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SPG 앱을 통해 방 번호를 확인하고 그저 유유히 로비를 지나쳐 엘레베이터를 타고 내 방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방문 앞에 도착하면 앱을 이용하여 방문에 설치된 블루투스 도어락 근처로 스마트폰을 살며시 내밀기만 하면 됩니다.

    어딜가든 늘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이기에 분실의 위험도 적고 따로 챙겨야 하는 불편함도 없습니다. 스마트폰이 고장나지 않는 이상 카드키가 망가져 동작하지 않을 일도 없으니 쓸데없는 스트레스도 없습니다. 혹시나 방이 마음에 들지 않아 다른 방으로 옮기거나 업그레이드 혜택을 받더라도 그저 몸만 움직이면 됩니다. SPG 앱은 카드키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받아 옮겨진 방문을 열 수 있도록 해줄테니까요.


    아직까지 실용화 된 것은 아니고 준비중인 SPG 호텔 그룹의 이 서비스는 호텔 사용자 경험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휴대폰 분실에 따른 문제점을 막기 위해 패스코드를 적용한다거나 가족이 함께 방을 이용하는 경우 여러 단말에 키를 업데이트 해주는 것 같은 소소한 이슈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델이 기대되는 것은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 경험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프로세스 혁신을 호텔에서도 느낄 수 있게 된다는 점일 겁니다.

    호텔 등 숙박업계는 상당히 오랫동안 변화가 적었던 산업 분야중 하나입니다. 그동안 호텔을 평가하는 기준은 직원들의 친절함과 호텔 부대시설의 다양함과 퀄리티 등이 그 중심이었습니다. 스마트한 시대가 되었지만 여전히 호텔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체크인을 하고 사람에게 무언가를 요청하는 등의 인간적인 절차가 상당히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지만 과도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SPG 의 시도 처럼 프로세스를 단순하게 개선해 준다면 만족을 느끼는 고객은 훨씬 많아질 것 같습니다.

     


    SPG 멤버십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이 실험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SPG 멤버십 사이트에서 간단히 SPG 멤버십 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해두면 실제 호텔에 적용된 이후에 체험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따로 돈이 드는 것도 아니니 미리 신청해 놓고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SPG 호텔 그룹의 Keyless Mobile Hotel Check-in 체험 신청하기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