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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코(Cisco), 4년간의 구조조정과 7년만의 최고가를 기록한 주식IT's Fun 2015. 2. 15. 10:44728x90
시스코(Cisco)는 오늘날 인터넷이 광범위하게 퍼질 수 있는 토대를 만든 회사중 하나입니다. 스탠포드 대학을 다니던 한 커플이 자신들이 일하는 건물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할 수 없었던 이메일 전송을 위해 만들기 시작한 라우터(Router). 이미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이론을 토대로 라우터를 만들고자 했지만 그러지 못했던 것을 한 커플이 만들어 내면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고 그들이 세운 회사가 바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이름을 따오고 금문교의 모습을 로고에 담은 시스코 입니다.
시 스코의 라우터를 비롯한 네트워크 장비들은 한때 전세계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였습니다. 상장 이후 시가총액 1천억불을 8년만에 돌파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를 추월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상장 이후 창업주들이 쫒겨나는 어두운 역사도 있었지만 존 체임버스라는 걸출한 인물이 회사를 인수합병을 통한 기술확보, 시장선점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강한 드라이브를 하여 라우터 뿐만 아니라 통신장비 전반에 걸쳐 가장 강한 기업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 지만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막길도 있는 법.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부터 시스코는 경쟁 업체들의 상승과 치열해진 시장 상황으로 인해 최근 3~4년여동안 강한 구조조정을 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은 사업부들이 통째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고 조직들에 대한 다이어트가 여느때보다 강했습니다. 공개된 기업인 만큼 주주들의 압박도 있었을 것이고 회사가 다시 한번 재도약 하기 위해서 (물론 여전히 크고 강한 기업이지만)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엊그제 시스코는 분기 실적발표을 통해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시장에 보여주었고 주가는 7년만에 최고가로 치솟았습니다. 시스코는 한 때 미국 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했던 곳입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다른 IT, 기술 기업들에 밀려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 가는 회사가 되기도 했습니다만 시련의 시기를 보내고 난 뒤 더 강해진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물인터넷 혹은 만물인터넷 시대로 진입하고 복잡해진 기업,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가상의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구축해 줄 수 있는 기술을 근간으로 한 제품들이 최근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SDN(Software Defined Network) 시장은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어플라이언스도 중요한 시장인 만큼 앞으로 더 시스코 뿐만 아니라 가상화 기술 벤더들을 포함하여 더욱 치열한 경쟁이 있겠지만 준비된 기업이라면 좋은 성과를 낼꺼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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