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의 소셜 검색 전략, +1 서비스가 중요한 이유!
    IT's Fun 2011. 4. 1. 08:49
    728x90
    구글이 또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는다고 공식 블로그에 글을 올렸습니다. 이미 광팔이님의 블로그를 비롯한 여러 경로를 통해 소식을 접하셨겠지만 다시한번 더 정리해 볼까 합니다. 구글이 최근에 새로 런칭한 서비스들은 그다지 재미를 보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내놓은 +1 는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1 은 간단하게 정리하면 페이스북의 Like 버튼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페이스북의 Like 버튼으로 추천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페이스북 로그인입니다. 마찬가지로 구글도 Profile 에 등록이 되어 있는 사용자들이 이번 서비스의 대상입니다. Profile 서비스도 곧 업그레이드 될 예정인데, +1 했던 검색 결과의 목록을 보는 탭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의 +1 공식 웹사이트는 http://google.com/+1 으로 접속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소개자료가 전부이기 때문에 공식 블로그에 올려둔 글을 보시는 것이 서비스를 왜 만들었는지 이해하기에 더 좋습니다 (공식블로그 바로가기) 도대체 왜 +1 버튼을 붙인 것일까요? 기억하시겠지만 얼마전 구글이 검색결과 노출되는 알고리즘에 일부 변경을 가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아이러니 하게도 망하는 회사도 나타났고 새롭게 떠오르는 회사도 나타났습니다. 참 오래된 구글의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에 대한 변화가 미친 엄청난 영향입니다.

    구글은 검색을 통해서 먹고삽니다. 검색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정확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면서 그를 통한 광고 노출, 광고에 의한 수익이 주 사업모델입니다. 구글이 클라우드 서비스, 안드로이드 등에 열을 올리는 이유도 다 광고를 위한 것이라는 건 잘 아실겁니다. Contex Aware 라는 컨셉을 추구한다고 봐도 오버는 아닐 것 같습니다. Context Awared Ad 가 더 정확한 표현이겠지요?

    검색결과에 +1 버튼이 생기고 지인중 추천한 사람이 있다면 노출됩니다


    구글 Profile 에 추가될 +1's 탭


    그런데 늘 기계적으로, 로직에 의해서 움직이던 구글이 변화를 준 것이 바로 이번 +1 기능입니다. 기계적인 필터링과 알고리즘으로 커버하기 힘든 것이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라고 생각한 것일까요? 내 지인이 추천해준 검색 결과는 결과 창에 다르게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페이스북에서 Like 가 많은 업데이트나 노트, 글등에 더 관심이 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어뷰징? 알아서 잘 막을거라 봅니다. 애드센스로 어뷰징 걸러내는 것에는 이골이 났을꺼라 믿습니다. 사람들의 선택을 검색결과에 섞으면서 검색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만족스러운 검색결과를 주려는 구글이 시도입니다. 우리나라 검색업체들은 이제 큰일이 난 것 같습니다. 검색 결과가 보이는게 아니라 광고가 먼저 보이는게 우리나라의 (소위) 검색엔진 입니다. 구글도 뛰고 페이스북도 뛰고 Bing 도 뛰고... 네이버와 다음은 언제 뛸지 모르겠습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