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 도서관에서 배울 수 있는 많은 것들Daily NoPD/NoPD's Thoughts 2011. 11. 26. 08:10728x90주말이 되면 집근처 어린이 도서관을 자주 찾습니다. 어른들 책은 없고 도서관 전체가 아이들이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도록 시설이 되어 있어 딸래미도 무척 좋아하는 곳입니다. 아이들만 있기 때문에 일반 도서관보다 조금 번잡스럽고 산만한 느낌이지만 단순히 책을 읽는 것 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은 곳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주변 친구들의 행동을 따라합니다. 둘 이상의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 동생들이 성장과 배움이 빨라보이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형이나 언니가 하는 행동과 모습을 따라하다보니 왠지 시행착오가 많았던 큰 아이보다 둘째 아이는 진도까 빨리 나가는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것이지요.
[ 이전 글타래 ]
독서, 생각이 바로 선 아이로 키우는 가장 쉬운 방법
출처 : http://www.ideaforkids.com/kids-books
도서관은 여러 아이들이 같이 쓰는 공간입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책을 읽으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예의를 분위기를 통해서 배우게 됩니다. 조용히 책을 읽어야 다른 친구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 읽고 싶은 책을 위해서 조금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을 고르러 서가로 가는 길에 다른 친구가 읽는 책이 눈에 띄게 마련이죠. 하지만 그 친구가 다 읽을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얌전히 다른 책을 먼저 읽게 됩니다. 이렇듯 도서관에서 아이가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은 정말 많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책을 많이 읽기를 바랍니다. 책을 많이 읽도록 해주기 위해서는 늘 주변에 책이 보이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아이의 성장에 맞추어 책의 주제와 내용, 그리고 글밥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조정해주고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어른들이 영유아용 책을 읽으면 흥미를 느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계속 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것은 독서 습관을 만들어주는 핵심 원리입니다.
길꽃 어린이 도서관 (출처 : http://news.gangseo.seoul.kr)
하지만 집의 공간이 한정되어 있고 책을 준비해주는 것도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어떤 책이든 구입해서 주는 건 조금 힘듭니다. 게다가 비싸게 주고 산 책, 전집을 아이가 마음에 들지 않아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도서관을 이용해야 하는 어른들의 이유가 바로 여기서 나옵니다. 아이가 지금 흥미있어 하는 책의 수준을 찾는데 이만한 곳이 없습니다. 어린 아이들부터 초등학생을 위한 책까지 있는 곳이 바로 어린이 도서관입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은 읽고 싶은 책을 찾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가장 흥미있는 책을 골라내니까요. 아이들은 생각보다 현명합니다.
집근처에 어린이 도서관이 없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그리고 주말이 되면 늦잠 주무시지 마시고 아침일찍 일어나 아이들 손을 잡고 도서관을 찾아가세요. 비싼 돈주고 교육기관에 보내는 것만이 최고의 교육은 아닙니다. 생활속에서 배울 수 있는 많은 것들은 생활속에서 배우는 것이 정답입니다.
- NoP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