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던 웹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실용 예제로 배우는 Node.js
    Daily NoPD/rEvieW 2012. 3. 17. 23:37
    728x90
    개발자들 사이에서 Node.js 가 화재입니다. "Node횽" 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개발자들의 일관된 추앙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가 뭘까요? 최근에 회사를 옮기면서 개발 업무에서 운영성 업무로 역할이 조금 바뀐 NoPD 였지만 여전히 개발자의 피가 흐르고 있었기 때문에 Node.js 가 추앙받는 이유가 궁금해 졌습니다. 그러던 중 한빛미디어를 통해 입수한 "모던 웹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은 그 궁금증에 대한 많은 답을 해주었습니다. 

     

    Node.js 는 서버에서 구동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물론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자바스크립트의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Node.js 는 구글의 크롬에 탑재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 을 이용하고 있어 근래의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특징들을 모두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능면에 있어서도 아주 뛰어납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 성능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Node.js 는 다른 서버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Node.js 코드 내에서 서버를 생성할 수 있고 그 서버를 통해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리눅스 등 운영체제를 가리지도 않고 운영체제에 IIS 나 Apache 등 다른 웹서버가 설치되어 있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웹 서버를 통해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들 (PHP, ASP.NET, JSP 등) 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Node.js 를 통해 별도의 서비스 제공도 가능한 구조입니다.

    서버로서의 역할과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로서의 역할을 모두 하다보니 Node.js 는 제공하는 기능과 모듈, 미들웨어 등이 정말 많습니다. "모던 웹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책은 간단히 서버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렌더링 미들웨어를 사용하거나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Node.js 스크립트에 이르기까지 Node.js 가 제공하는 것들을 A to Z 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보통 개발서들이 소스코드 전체를 나열하거나 특정 부분만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이해를 한 사람들에게는 그런 방식이 나쁘지 않을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헷갈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소스코드의 전체 레이아웃을 먼저 보여주고 그 안에 들어갈 소소한 구현들을 상세히 설명해 나가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드 한 줄, 한 줄 보다 큰 그림을 먼저 보고 구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측면에서 Node.js 를 떠나 이제 막 개발에 뛰어는 사람들이 좋은 코딩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을 가득 채우고 있는 여러 개의 실용 예제들은 그 아이디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조금만 보완하면 실전에 써먹을 수 있을 정도의 예제들입니다. 아직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젊은 피가 준비했다고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괜찮은 예제라서 책에서 배운 것들을 정리하는 용도 뿐만 아니라 Node.js 를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좋은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 모던 웹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 은 Node.js 를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아주 쉽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필요한 것들에 대한 설명을 빼먹지 않고 꼼꼼히 해주고 있어 모듈, 미들웨어에 대한 레퍼런스로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좋은 책을 써준 저자에게 다시 한 번 고맙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네요~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