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립 모션(Leap Motion) 혁신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시장공략IT's Fun 2013. 1. 17. 06:48728x90작년 초여름쯤 우연히 립 모션(Leap Motion) 이라는 회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Leap Motion 을 가장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키넥트(Kinect)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키넥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게임기인 Xbox 360 의 주변장치로 동작 인식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게임 콘솔을 위한 주변장치로 먼저 소개가 되었지만 본연의 목적 이외에도 PC 등과 연결하여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사례가 나오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바 있습니다.
립 모션은 키넥트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 다양한 동작 인식을 컴퓨터로 전달해주는 입력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웹 브라우징을 하는 도중 스크롤 업 다운을 손 동작으로 한다거나 이미지 저작도구를 사용할 때 자연스러운 드로잉등에 립 모션이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지도를 보는 동안 제스쳐를 이용한 핀치(Pinch) 줌인, 줌아웃도 립 모션이 소화할 수 있는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립 모션의 공식 웹 사이트에서 69.99달러에 사전 주문을 받고 있던 이 제품이 드디어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판매될 거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미국의 대형 전자제품 소매상인 베스트바이(Best Buy)가 그 판매 독점권을 가져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빠르면 다음달부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립 모션 기기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립 모션은 만능 기기가 아닙니다. 운영체제와 밀접하게 구동되면 좋지만 현재까지는 립 모션에 맞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동작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제약사항은 얼마나 이 기기가 대중에게 사용되기 시작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베스트바이의 오프라인 판매와 별도로 노트북, 메인보드 등으로 유명한 컴퓨터 업체인 아수스(Asus, 아서스?)의 PC 제품에도 립 모션이 탑재되는 것으로 이미 제휴를 마쳤다고 합니다.
그동안 립 모션이 사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았고 과연 데모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나이스하게 동작할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한 의구심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곧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물 제품을 만나보면 이 모든 이슈들은 자연스럽게 해소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 끝난 소바지 가전 전람회 CES2013 에서도 주요한 화두 중의 하나가 Attentive Computing 이었습니다. 그 대표주자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와 립 모션이 언급되었다는 점은 우리가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전자기기들이나 시도는 초기에 시장을 어떻게 장악하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갈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립 모션은 베스트바이라는 채널을 통해 대중에게 접근하고 아수스라는 대형 메이커를 통해 규모의 경제에 뛰어들려 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시도가 성공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 관련 글타래 ]
CES2013 의 화두에는 뭐가 있을까? [영문, 바로가기]
립 모션 개발사 공식 웹사이트 [영문, 바로가기]
- NoPD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