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게임머신인 엑스박스(Xbox)의 동작 인식 컨트롤러인 키넥트(Kinect)를 많이들 아실겁니다. 엑스박스를 위한 주변장치로 출시 되었다고 수많은 사람들의 요청으로 별도 API 가 만들어져 오픈될 정도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분야인 헬스케어 산업에서 키넥트를 이용한 스마트 헬스 스타트업이 등장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키넥트를 이용한 스마트 헬스 / 헬스케어 서비스를 내놓은 곳은 홈팀(Home Team)이라는 스타트업 입니다. 홈팀은 일종의 중개 사업자로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테라피스트나 의사, 혹은 헬스케어 전문가들과 구독자를 연결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모델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키넥트를 가지고 있는 구독자들은 원하는 원하는 의사/테라피스트의 컨텐츠를 구독하기만 하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테라피스트/의사들의 컨텐츠는 대화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구독자들이 거실이나 안방에서 따라할 수 있는 동작들을 동영상으로 보여줍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동작을 따라하면 키넥트가 동작 인식을 통해 사용자의 활동량 등을 업데이트 하고 의사와 테라피스트들은 업데이트 된 정보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건강에 대한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최근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여러 산업분야에서 쏟아지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에 관한 어플리케이션에서부터 서비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모델까지 정말 그 응용 형태도 다양합니다. 홈팀이 내놓은 모델은 지극히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모델이고 시장에서 꽤 괜찮은 반응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용자의 신체 활동 정보를 어떻게 얻어낼 것이냐의 관점에서 센서에 대한 이슈가 많은 만큼 키넥트를 활용한 홈팀의 모델은 생각보다 괜찮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