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루만에 주가 반토막난 링크드인(LinkedIn), 무슨일이 있어나고 있는걸까?
    IT's Fun 2016. 2. 6. 17:00
    728x9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영역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는 회사들은 대부분 개인들의 관계를 이용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서비스들의 대부분은 소위 공식 계정(Official Account) 라는 형태로 B2B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대신 일종의 비용을 청구하는 개념인 것이지요. 하지만 링크드인(LinkedIn) 처럼 "HR 시장" 을 보고 애초부터 사업의 주목적이 B2B 인 곳은 찾기 쉽지 않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곳은 더더욱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링크드인은 이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돈을 벌고 이익을 내면서 자신들의 가치를 증명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틀전 장마감후 실적 발표를 한 링크드인이 이튿날인 금요일, 주가가 반토막이 났습니다. 정확하게 따지자면 43% 수준의 하락입니다만 심리적으로 봤을때 반토막이 났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탄탄한 기업 고객들을 바탕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링크드인이었고 어제 실적 발표 자리에서도 2015년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더더욱 의문을 자아냈습니다. 주가가 폭락한 원인을 한줄로 요약하면 2016년 한해가 작년만큼 훌륭한 실적이 나오지 못할 거라는 실망감 때문입니다. 





    링크드인이 이야기한 세가지 이유로 인해 2016년 실적이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2014년 여름 인수했던 마케팅 솔루션 기업인 비조(Bizo) 때문입니다. 비조를 인수한 후 링크드인이 내놓은 서비스는 마케터들이 타겟 사용자군에 빠르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리드 엑셀러레이터(Lead Accelerator)라는 솔루션이었습니다. 좋은 시도였지만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만큼 매출, 수익이 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단기적으로 타격을 입더라도 장기적으로 더 건전한 사업구조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시간외 거래에서 1.15% 추가 하락하는 모습이 다음주도 걱정되게 합니다.



    두번째로 예상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준 것은 디스플레이 광고 사업의 부진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모바일과 PC 환경에서 확연하게 그 성과의 차이가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바일로의 급속한 변화의 와중에 있는 근래의 시장을 감안해보면 링크드인의 디스플레이 광고 역시 성장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었을 겁니다. 광고라는 관점에서 링크드인이 모바일에서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250 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던 링크드인. 어제 종가는 108.38 달러입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링크드인이 언급한 매출 감소의 예상 원인으로는 근래의 모든 기업들이 꼽고 있는 -특히 미국, 달러 중심의 기업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환율에 대한 이슈와 활기차지 못한 글로벌 경제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앞선 두가지 이유에 비교해 보자면 사실 그다지 와닿는 부분은 아닙니다. 많은 미국의 회사들이 2년여전부터 환율에 대한 변동성이 심화되는 것에 대하여 많은 준비를 해왔고 지난 1년 이상의 기업 실적 발표를 살펴보면 외부 요인에 대한 어필을 위해 환율에 대한 보정을 적용했을때의 실적 이야기를 많이 했기 때문에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링크드인의 진짜 위협 요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모든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가 그러한 것처럼 사용자수 정체에서 위기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매분기마다 여전히 사용자수가 늘고는 있지만 실제 서비스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수가 생각만큼 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방문한 사용자들이 기록하고 있는 페이지 뷰 역시 비슷한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과 달리 월간 활성 사용자 수와 같은 수치가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체류 시간, 컨텐츠를 조회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숫자의 변화를 초래하는 첫번째, 두번째 이슈, 그리고 전반적인 기업 운영에 영향을 주는 세번째의 이슈가 합쳐지면서 시장에서 링크드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아주 부정적으로 만든 것이 강한 성장을 하고 있던 링크드인이 하루 아침에 주가가 반토막나는 신세가 된 이유이겠습니다. 주식은 결국 미래의 성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앞으로 과거와 같은 성장이 쉽지 않겠다는 판단을 시장이 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