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Fun2016.05.12 09:27

올 상반기동안 가장 많은 IT 뉴스를 쏟아낸 기업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인 것 같습니다. 사트야 나델라 체계에서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개방이 해를 넘겨서도 지속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빌드 행사 등을 통해서도 혁신적인 접근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져(Azure)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어제 한국에 2개 데이터센터를 통한 리전 구축에 나선다는 소식으로 한차례 떠들석 하기도 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애져의 소식이 전해져 왔는데요 아주 새로운 뉴스는 아닙니다. 지난해 9월경에 발표한 애져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상품군에 아카마이 CDN 이 포함되었던 뉴스는 다들 기억하실것 같습니다. 한동안 제한적인 사용자들에게만 커스텀하게 아카마이 CDN 이 제공되어 왔었는데요 (LA, Limited Availability) 오늘 아카마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블로그에 공식 런칭 (GA, General Availability) 소식이 올라오면서 모든 사용자들이 선택적으로 아카마이 CDN 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아카마이 공식 블로그


출처 : 애져 공식 블로그


최근에 봤던 한 자료에 의하면 클라우드 시장에서 애져가 차지하는 마켓 쉐어는 약 9% 정도라고 합니다. 여전히 이 분야의 최강자는 아마존의 AWS 입니다만 애져가 생각보다 꽤 괜찮은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져는 프리젠스 관점에서 아마존보다 많은 리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공격적인 투자와 대고객 활동을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점유율은 조금씩 늘어나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리전, 쉽게 이야기하면 자사의 서비스 인프라가 올라가 있는 데이터센터를 늘리는 것은 결국 엔드유저와의 거리로 인한 성능의 저하를 최소화 하기 위한 것이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인프라를 전세계 모든 지역에 배치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카마이와 같은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인프라를 같이 활용하는 것이 좋은 접근입니다. 애져에서 서비스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들이라면 이제 선택의 폭과 가용성, 성능을 개선시키는 관점에서 좋은 기회가 찾아온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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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노피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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