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리미커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 2016 - 중국의 정체와 인도의 급부상
    IT's Fun 2016. 6. 8. 15:41
    728x90

    매년 발표되는 메리미커(Mary Meeker)의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는 한해동안 인터넷 산업의 변화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가늠자로 많은 업계 종사자들이 기다리는 자료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리포트가 발행이 되었는데요 장표의 수가 213페이지에 달할 정도로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필요한 정보가 있기 때문에 전체 리포트를 꼼꼼히 살펴보기 보다는 핵심이 되는 내용들을 발췌해서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전반적인 트렌드를 익혀두고 싶다면 전체를 살펴봐도 나쁘지 않겠죠!


    장표가 워낙 많다보니 필요한 내용들을 짜깁기해서 메세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발췌해 본 내용은 중국의 성장 정체와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 급증에 따른 향후 마켓에서의 무게 중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난 몇 년동안 인터넷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는 중국이라는 기관차의 질주에 따라 유사이례 보지 못했던 성장을 했던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중국의 경제 성장율이 조금씩 낮아지면서 우려의 목소리와 부작용들이 나오고 있는게 근래의 현황이기도 합니다. 


    출처 : 메리 미커 인터넷 트렌드 리포트 2016 (http://www.slideshare.net/kleinerperkins/2016-internet-trends-report)



    지난 몇 년동안 급격하게 증가해온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15년 기준으로 3억명을 넘어섰습니다. 전세계 인구가 65억명 정도라고 치면 이제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간의 절반(42%지만 2016년이면 대충..) 가까이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생활하고 있는 것입니다. 국가별로 인터넷의 보급률이 차이가 있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영향을 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성장세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장률 관점에서만 보면 사용자수 증가는 이제 한자리 숫자라고 합니다. 그런데 장표의 타이틀을 보니... 전체 성장율은 9% 지만 인도를 제외하면 2% 라고 합니다. 인도를 굳이 제외한 이유를 다시 살펴보면...



    2008년 5천만명이 채 되지 않던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15년 기준으로 2억 7천만명에 육박하는 급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근래에 사용자 증가율이 폭발적이 되었다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매년 20% 이상의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고 2015년 기준으로는 40%에 육박하는 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동안 중국, 중국 이야기를 했었는데 이제 인도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이라는게 느껴집니다. 애플이 공을 들이던 이머징 마켓이 중국이었다가 최근에 인도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는 이유와 연관지을 수 있겠습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지난 십수년간 폭증하던 고정 자산 증가폭이 근래 2~3년 동안 급격히 정체되고 있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강대국들의 견제를 받는 것도 무시할 수 없고 언제까지나 성장만을 할 수 없다는 경제의 일반적인 법칙이 적용된다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10% 를 넘나들던 경제 성장율이 근래에 (그래도 적은 숫자는 아닙니다만) 7% 를 하회하면서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던 것과 역시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는 장표라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 시장은 여전히 13억이라는 규모의 경제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지만 성장의 관점에서는 당분간 보수적일 것이라는 관측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경제는 결국 새로운 소비 주체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하는 숙명을 안고 있습니다. 인터넷 산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진부한 이야기입니다만 인구 증가율이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부분은 시장의 변화를 에측하기 위한 좋은 지표라 하겠습니다. 중국은 이미 굉장히 낮은 인구 증가율로 산아제한 정책을 완화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려올 정도입니다. 인도 역시 그 수치가 급격히 감소 했습니다만 중국 등에 비하면 훨씬 높은 숫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머징 시장의 중심이 인도를 거쳐서 중동과 아프리카로 가는 시나리오를 머릿속에 한번 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 가지 장표를 통해 중국과 인도의 움직임을 큰 그림에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인터넷에 대한 이야기가 정작 많이 나오지는 못했습니다만 이러한 큰 변화를 배경에 깔아둔 상태에서 메리 미커의 리포트를 계속해서 딥 다이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질나게 몇 개 장표만 보기 아쉽다면 메리 미커의 리포트 전체본을 확인해 보세요!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