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카마이 IO 로 살펴본 데스크탑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현황
    IT's Fun 2016. 8. 16. 09:17
    728x90

    비즈니스는 감각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근래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가 아니라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만큼 데이터를 쥐고 있는 사업자들이 유리한 시장이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든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sis)를 잘 해내는 기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카마이는 전세계 인터넷 트레픽의 15~30% 를 소화하는 만큼 인터넷에 접근하는 기기의 데이터가 방대할 수 밖에 없는데요,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IO INTERNET VISUALIZATIONS 페이지를 통해서 시장에서 인기있는 브라우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에서 모바일과 데스크탑을 어떻게 분리해야 하는가가 고민이고 데스크탑 역시 와이파이나 브로드밴드망이 아닌 모바일 망(Cellular)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이것이 정답이다" 라고 말하기가 참 쉽지 않습니다. 특히 모바일의 경우 사용자가 워낙 많이 때문에 데스크탑 사용자와 함께 그 수를 측정하는 것이 옳은 방법론인지도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IO INTERNET VISUALIZATIONS 페이지에서는 이런 조건들을 옵션으로 선택하여 데이터를 추출해 볼 수 있으니 각자의 기준에 맞추어 데이터를 추출해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7월 1일부터 8월 14일까지의 데이터를 가지고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을 뽑아봤습니다. 동종 브라우저를 합산하지 않고 별개로 표기하고 있어서 브라우저별 점유율을 보기에는 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사용자들의 User-Agent 값을 가지고 문자열열과 버전을 추출해서 표기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대신 이 View 에서는 각 브라우저들의 세부 버전별로 추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 장점이 또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8월 초까지 3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던 가장 윗쪽의 Chrome 51 버전은 새로운 Chrome 52 버전의 출시와 자동 업데이트 기능등의 여파로 자연스럽게 손바뀜을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는 아직 시장에서 이렇다할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는 못한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OTT/셋탑 기기/서비스나 게임 콘솔에서 유입되는 트레픽들입니다. Roku 라던가 엑스박스로 추정되는 Microsoft, 그리고 Netflix, PlayStation, Sony 까지 다양한 사용자 에이전트 값들이 추출되고 있으며 그 그들의 합산 수치도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라는 느낌입니다. 물론 브라우저 코어가 무엇이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무엇인지가 가장 중요한 팩터이고 동일한 동작을 제공하는데 핵심이기 때문에 개개의 브라우저를 대응할 필요는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특히나 표준을 왠만하면 따라가는 것이 시장의 흐름이니 왠만해서는 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아카마이의 해당 페이지 하단을 보면 데이터를 CSV 로 추출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별로 모아서 보면 어떤 추이가 보일지 궁금해서 굳이 데이터를 다운로드해서 브라우저별로 모아서 차트를 만들어 봤습니다. 크롬 브라우저가 35% 전후를 차지하며 가장 인기있는 브라우저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또 1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뒤를 파이어폭스, 엣지 브라우저, 사파리등이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차트의 함정은 Etc 에 포함되어 있는 각 브라우저들의 하위 버전이 합산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아카마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상위 15개의 브라우저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 하더라도 대략적인 시장의 분위기를 확인하는데는 부족함이 없어 보이네요!


    아카마이 IO INTERNET VISUALIZATIONS 로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확인해보기 [바로가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