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라이브 Wave 3 - 사진 갤러리 베타
    IT's Fun 2008. 9. 27. 09:00
    728x90
    얼마전 윈도우 라이브 Wave 3 가 발표되면서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들의 베타 버전 프로그램들이 사용자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예전만하지는 못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를 자랑하는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Windows Live Messenger)와 가볍고 빠른 블로깅 도구로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Windows Live Writer)가 사람들의 입에서 많이 오르내렸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Wave 3 를 발표하면서 포함되었던 다른 어플리케이션 중 윈도우 라이브 포토 갤러리(Photo Gallery, 한글명 '사진 갤러리'로 발표되었습니다)가 독특한 기능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음에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서 가벼운 소개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사실 NoPD의 주력 사진 관리 프로그램은 구글(Google)에서 내놓은 피카사(Picasa)입니다.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도 나무랄데 없고 깔끔한 UI 와 빠른 속도가 한번 맛을 들이면 벗어날 수 없도록 하지요. 하지만 라이브 포토 갤러리 역시 사용자의 손을 사로잡는 여러가지 기능으로 NoPD의 마음을 흔들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여타의 프로그램과 대동소이 합니다. 왼쪽으로 관리하고 싶은 사진 폴더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사진은 촬영된 날짜에 따라 다시한번 분류되어 "찍은 날짜"라는 폴더 하위에 구분되어 등록이 됩니다. 화면의 대부분은 당연하겠지만 사진 목록입니다. 썸네일을 선택하면 기본적인 정보들과 조금 더 큰 축소샷이 포함된 팝업이 떠오릅니다. 우측으로는 조금후에 소개할 몇가지 정보들이 출력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실 겁니다.

    웹 서비스와 연결한다 : 소프트웨어 + 웹서비스, API의 제공

    피카사도 피카사 웹 서비스와 연동되고 있지만 다른 사진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들과 연결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진 갤러리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Live Space, SoapBox를 지원할 뿐 아니라 Flickr 까지 기본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플러그 인 추가" 기능인데 사진 갤러리 API 를 이용해서 다른 사진 서비스와도 연동할 수 있는 유연함을 제공합니다.


    패스포트 연동을 통한 Okfoto 사진 인화 서비스 제공

    디지털 사진은 찍는 맛, 화면으로 감상하는 맛이 주된 즐거움 이지만, 최근에는 실물 사진으로 인화하여 감상하고 보관하는 것도 많이 대중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 갤러리 프로그램은 닷넷 패스포트(요즘은 카드 스페이스지요) 연동을 통해서 사진 인화 웹사이트와의 연동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진 갤러리 프로그램에서 사진을 고르고 바로 인화 사이트로 던질 수 있는 기능이지요.


    구성되어 있는 화면을 분석해 보면, 아마도 모종의 인터페이스 규격만 맞추고 양사의 동의만 있으면 얼마든지 새로운 사진 인화 서비스들이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OKFOTO와 후지필름의 인화 서비스 두가지만이 목록에 출력되어 있습니다.


    별도로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진을 업로드 할 필요 없이 바로 사진 정보가 넘어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운좋게도 NoPD 가 이용하는 사진 인화 사이트가 OKFOTO 라, 앞으로 쏠쏠하게 사용하게 될 기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PhotoSynth와 연동하여 내 사진을 3차원 공간 속으로!

    사진 갤러리 프로그램은 얼마전 포스팅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진 3차원 재구성 프로그램 PhotoSynth 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2008/08/22 - [IT's Fun] - 세상의 모든 사진을 연결하자, PhotoSynth 정식 런칭!, 2008/08/22 - [IT's Fun] - 두바이 사진으로 만들어본 PhotoSynth 참조)


    간편한 사진 파일 정보 편집

    사진을 정리하다 보면 서로 다른 폴더에 있는 연관되는 사진끼리 연결하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곤 합니다. 구글의 피카사 에서는 별도의 앨범 공간을 이용해서 이런 사진을 모아둘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와는 조금 다르게 사진 갤러리 프로그램은 사진에 제목을 달고 작성자를 태깅하는 기능을 통해서 사진을 정리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을 제시합니다.


    사진의 일부분을 태깅하여 라이브 메신저와 연동!

    아마도 다른 프로그램에서 찾아보기 힘든 재미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진 갤러리 프로그램은 사진의 일부 영역을 클리핑하여 태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라이브 메신저와 연동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친구들과 찍은 사진들을 정리하면서 그들의 모습이 나온 사진을 태깅하고 공유하면 사진의 추억이 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든 사진 관리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기능들 (간단한 이미지 보정과 같은) 은 소개하지 않았습니다만, 당연히 제공되는 기능들 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과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소개를 해 드렸는데요, 바야흐로 사진 관리 프로그램도 춘추 전국 시대로 접어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각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Feature)을 잘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한다면 추억을 만들기 위해 찍은 사진이, 또다른 즐거움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