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폰7의 첫 업데이트 실패, 왜 삼성의 단말만 문제였을까?
    IT's Fun 2011. 3. 1. 22:01
    728x90

    마이크로소프트가 전격적으로 내놓은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윈도폰7의 첫 업데이트가 지난주에 진행되었습니다. 첫 업데이트는 재미있게도 진짜 제대로된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폰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준비를 해주는 업데이트 였다고 합니다. 내용물이 무엇이 되었건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OTA (On The Air) 방식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라 무척 관심들이 많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데스크탑 운영체제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파일을 내려주는 실험과 경험은 많이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탑의 경우는 안정적인 스토리지 용량, 환경 그리고 예외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큰 어려움 없이 업데이트 파일을 내려주고 설치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환경은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인적이 드문 해변에서 OTA 로 업데이트를 받는다면?

    우리는 이미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제조사들의 커스터마이징으로 인해 구글의 공식 OTA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는 운영체제가 커스터마이징 되지 않기 때문에 잘 알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때문에 제조사들이 별도로 제공하는 " 또 다시 " 커스터마이징된 운영체제의 신버전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폰7은 이와 조금 다른 상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폰7의 OTA 를 준비하면서 제조사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운영체제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이 허용되지 않도록 한 정책이기 때문에 가능한 방식입니다. 그래서 아무도 마이크로소프트의 OTA 업데이트가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걱정이라면 모바일 환경에서 경험이 적기 때문에 적절히 모바일 기기가 업데이트를 소화할 수 있을 것이냐 정도의 우려만 나왔던 것도 이상하지 않은 반응이었습니다.

    실제로 삼성 윈도폰7 단말에 블루스크린이 뜨지는 않았겠지만...


    그런데 문제가 조금 심각하게 발생했습니다. 그것도 삼성의 윈도폰7 단말 (옴니아7의 사례가 많고 포커스의 사례도 꽤 보고 된 것 같습니다) 에서만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했습니다. 업데이트를 받고 나면 폰이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으면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빠져버리는 문제였습니다. 이유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고 작은 문제가 있었고 Fix 가 곧 나온다는 답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상태입니다.

    삼성에서 내놓은 2종의 윈도폰7 단말에서만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삼성의 단말이 문제인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7 운영체제가 문제인지 역시 명확하지 않습니다. 무척 민감한 부분이라 아마도 정확한 진실은 쉽게 알려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발췌 : Windows Phone 7 Central)

    Q: I’ve read there are problems updating Samsung phones. Is this true?

    A: We’ve identified a technical issue with the Windows Phone update process that impacts a small number of Samsung phones. We’re working to correct the problem as quickly as possible. But as a precaution, we’ve briefly suspended updates to Samsung phones. We are continuing to update other Windows Phone models as scheduled.


    마이크로소프트 윈도폰7 은 빈틈을 보일 여유가 없습니다. 공격적으로 전세계 확산을 하루빨리 당겨야 하는 상황임에도 그러지 못하고 있으며, 이런 소소한 문제들까지 발생하면 아무리 새로운 컨셉과 UI, UX 를 도입했다 하더라도 사용자들이 등을 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업데이트 문제로 많은 것을 배웠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이 원인이었는지를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업데이트를 앞둔 사전 리허설격인 업데이트에서 이런 문제를 발견 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