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야머(Yammer),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시장 전략의 중심에 서다
    IT's Fun 2012. 6. 26. 08:58
    728x90
    마이크로소프트가 또 한건의 큰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기업용 Privat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야머(Yammer)를 전격적으로 인수했습니다. 야머는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기업 내부의 원활한 의사 소통 채널로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공개되어 있지 않아 상대적으로 다른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보다는 인지도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야머는 기업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야머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은 물류 회사인 DHL, 석유 재벌 Shell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회사들이 즐비합니다. 약 20만개 이상의 회사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인 LG 등 도 이용 고객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포츈지가 선정하는 500대 기업중 80% 이상이 야머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얼마나 대단한 서비스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야머가 재공하는 서비스는 단순합니다. 트위터에 페이스북이 합쳐진 것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 멀티 테넌시(Multi Tenancy)를 제공하는 형태로 Private SNS 를 만들어 주는 형태입니다. 기업 내부 인프라는 아니지만 기업의 임직원들, 협력사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해 엑세스 가능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것입니다.

    여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모바일 앱을 제공하고 있어 이동 환경에서도 활용성이 아주 높습니다. 또한 소셜 플러그인 형태로 자사 인트라넷 서비스 등에 통합이 가능하여 기업들이 빠른 의사소통 채널을 만들고자 할 때 그 활용성이 무척 높습니다. 여기까지의 설명을 들으시면 왜 마이크로소프트가 야머를 인수했는지 감을 잡으셨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miguelcarrasco.com/microsoft-buys-yammer/

     
    마이크로소프트가 수익을 올리는 두개의 축은 윈도우 플랫폼과 오피스 플랫폼 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피스 플랫폼은 기업의 기본 업무 인프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트라넷 포털을 위한 셰어 포인트, 오피스 어플리케이션, 오피스 웹 액세스에 더하여 CRM 도구인 다이나믹스 CRM과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Lync에 이르기까지 기업을 위한 모든 것들을 마이크로소프트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 야머가 더해지는 형국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야머를 인수한 것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려는 의도가 아닙니다. 오피스 플랫폼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추가하여 사용자를 보다 더 Lock-in 할 수 있도록 오피스 플랫폼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기억하시겠지만 작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Skype 를 85억불에 인수한바 있습니다. Skype 는 현재 윈도폰8에 통합하는 작업이 진행중인데 오피스 플랫폼에도 녹아들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오피스 플랫폼이 이렇듯 다양한 무기를 장착하고 강화되는 것은 다시 윈도우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Lock-in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물론 오피스 플랫폼이 다른 사용자 환경에서 제공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윈도우 플랫폼에서만큼 제공되지 않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핵심 캐시 카우(Cash Cow)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야머가 12억불이라는 큰 돈의 가치를 가지고 있느냐하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어떤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는가에 달려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4분기로 예정된 전체 플랫폼의 8 시리즈 런칭과 일련의 인수, 합병 작업들이 마이크로소프트에게는 향후 10년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줄 큰 분수령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View 탑에 올라갔네요~!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