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TML5 입문자를 위한, "HTML5 웹 프로그래밍 입문" (한빛아카데미/윤인성, 2013)
    Daily NoPD/rEvieW 2013. 8. 4. 12:34
    728x90
    HTML5 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지 참 오래된 것 같습니다. HTML5 라는 이름으로 표준을 확정지으려던 초기의 방침은 현재는 일부 변경되어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되는 HTML5 로 방향을 잡고 새로운 구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 이상 HTML5 가 표준이 확정되지 않았으니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는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상황이 된 것이지요.

    그렇다면 HTML5 를 어떻게 배우는 것이 좋을까요? 그동안 시중에 나온 많은 책들이 HTML5 와 기존 HTML 4.x 의 차이를 분석하고 CSS3 와의 내용이 밍글되거나 스펙(Specification)을 중심으로 요소들을 나열하다 보니 HTML5 를 처음 접하는 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공부하기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친절한 구성 ]

    오늘 소개해 드리는 "HTML5 웹 프로그래밍 입문" (한빛아카데미/윤인성, 2013) 은 그런 관점에서 초보자들을 위해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책은 HTML 의 기본적인 내용을 집으면서 HTML5 중심으로 페이지를 구성하고 만들어가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저자 특유의 대화형(?) 문체는 읽는 사람이 부담 없이 저자와 이야기 하듯 HTML5 와 CSS3, 그리고 JavaScript 를 이용하여 멋진 웹 페이지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펙을 중심으로 풀어낸 기존 HTML5 책들은 너무 많은 스펙과 스펙의 다양한 옵션 등에 독자를 질리게 했습니다. 윤인성 저자는 이 책에서 그런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하면서 필요할 때 스펙을 찾아서 확인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글 서두에 이야기 한 것처럼 HTML5 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지속적으로 바뀌고 추가되고 있습니다. 즉, 지금 시점에 스펙을 암기하고 외우는 것은 의미도 없을 뿐더러 외운 것이 자칫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친절한 저자의 강조, "중요한 것은 꼭 외워둡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책의 주요한 부분에선 꼭 암기할 것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스펙에 대한 것이나 다양한 옵션은 굳이 외울 필요가 없으니 과감히 생략하면서도 특정한 단락에서 암기할 것을 강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고 세상의 모든 것을 다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꼭 기억 해야만 하는 것을 골라낼 필요가 있습니다.

    방대한 HTML5 와 CSS3 의 다양한 이야기들 중에서 꼭 기억해야 하는 것들은 사실 경험이 많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나 제대로 기초를 잡지 못한채로 업무에 치이는 사람들에게는 경험치가 존재하기 힘듭니다. 친절하게도 저자는 꼭 기억해야 하는 부분들을 두 번, 세 번 강조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 책의 241 페이지 하단에 나온 내용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241p 상단 인용)

    One True 레이아웃의 핵심은 각각의 행을 독립적으로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하여 스타일 시트를 작성합니다.

    1. 자손에 float 속성을 적용한다.
    2. 부모의 overflow 속성에 hidden을 적용한다

    width 속성과 height 속성을 지정하지 않고 overflow 속성에 hidden을 적용하면 부유하는 영역을 감쌉니다. 만약 [코드 7-]에서 overflow 속성을 지정하지 않으면 [그림 7-6]처럼 float 속성을 적용한 자손이 있는 행을 다른 행이 침범합니다. 두 가지 공식을 기억하고 있으면 어떠한 레이아웃이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이므로 기억하기 바랍니다.


    [ 이 책 한권만 있으면 되는걸까? ]

    " HTML5 웹 프로그래밍 입문 " 책은 초보자들이 쉽게 HTML5, CSS3, JavaScript 를 이해하고 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좋은 입문서입니다. 그러나 말 그대로 입문서이기 때문에 이 책 한권으로 모든 것을 소화할 수는 없습니다. 이 책을 통해 감을 잡고 기초 공사를 어느정도 했다는 생각이 들면 조금 더 깊은 내용을 다루는 책들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HTML5 나 CSS3, JavaScript 는 각각 한권 이상의 책으로 설명될 정도로 방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 한권으로 모든 것을 마스터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건 너무 큰 욕심입니다 :-) 검색도 충분히 활용하되 늘 곁에 끼고 볼 수 있는 책들을 각 영역별로 준비해 놓고 늘 보면서 코드 한줄을 입력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을 통해 아무쪼록 웹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느끼고 새로운 바다에 푹~ 빠질 수 있길 바래봅니다. 

    [ 윤인성 저자의 웹 프로그래밍 관련 서적 추천 ]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