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250
Total
4,266,127
관리 메뉴

sentimentalist

CES 2014, LG전자와 LINE 메신저의 만남! 홈챗(HomeChat) 본문

IT's Fun

CES 2014, LG전자와 LINE 메신저의 만남! 홈챗(HomeChat)

노피디 2014.01.08 06:30
요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는 것은 한여름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철수를 찾는 것보다 더 힘든 일이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에서부터 네이버의 라인(Line), 원조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What's App), 중국의 떠오르는 신예 위챗(We Chat)까지 그 종류도 다양할 뿐 아니라 사용자들도 이미 수억을 넘은지 오래입니다. 바야흐로 모바일 메신저 앱의 시대가 지금 펼쳐지고 있는 중입니다.

모바일 메신저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이런 메신저 서비스들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려는 움직임들이 하나, 둘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각 메신저들은 스스로의 유저 베이스를 기반으로 수익 창출을 추진해 왔다면 이제는 그 사용자 기반을 무기로 다른 영역의 사업자들이 자신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LG 전자가 CES 2014 에서 발표한 홈챗(HomeChat)은 그런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androidheadlines.com

 
LG전자가 공개한 홈챗(HomeChat)의 컨셉은 각 메신저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공식 계정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우리집에 있는 LG전자의 백색가전 제품들이 공식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해당 계정들과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나눔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트랜잭션(Transaction)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메세지를 전달하고 받는 과정은 현재까지는 NHN 에서 제공하고 있는 라인(Line) 메신저가 유일합니다.

피곤한 회사 업무를 마치고 퇴근길에 라인 메신저를 열어 냉장고에게 맥주가 몇 캔 남았는지 물어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여자친구가 갑자기 집에 놀러온다고 하는 바람에 급하게 청소를 해야 한다면 로봇 청소기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을 간절히 원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세탁기에 던져 놓은 빨래들을 세탁기가 알아서 빨아줬으면 하는 바램은 누구나 한번 쯤 해봤음직한 상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 fonearena.com

 
오랫동안 디지털 분야에서 화두를 잡지 못하던 LG전자가 간만에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큰 화두를 잡았습니다. 모바일 메신저를 연동하여 가전제품들에게 스마트함을 더한다는 것은 그리 복잡한 일이 아니면서도 충분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NHN의 라인 메신저 입장에서도 LG전자의 이런 시도를 함께한 첫 파트너가 되었다는 사실이 인지도 향상과 사용자 인입을 증대시키는데 분명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LG전자는 위챗(WeChat)을 비롯하여 왓츠앱 등 다른 메신저 서비스에도 자사의 스마트 가전들과의 연동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가전제품에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전제품이 보다 스마트 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많이 있었지만 보다 현실적이면서 직접적으로 가능성을 보여준 것은 이번 CES 2014 에서 LG전자가 보여준 것이 처음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어렵게 돌아가기 보다는 때론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도 많습니다. 라인 메신저와 LG전자의 이번 사례가 그런 대표적인 사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패여부를 떠나 이런 시도를 한 두 회사에게 큰 박수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6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