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선 라인(LINE) 메신저를 공부한다? 아키하바라 요도바시에서 만난 라인!IT's Fun 2014. 7. 21. 13:05728x90
메세징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네이버의 라인(LINE). 한국에서는 카카오톡(KakaoTalk)이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고 있어 라인의 인기가 그다지 느껴지지 않습니다만 일본에서는 널리 알려진 것처럼 카카오톡처럼 국민 메신저로 자리잡아 어디에서는 라인을 쓰고 있는 일본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에게 라인 메신저와 같은 새로운 기술, 서비스는 그다지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IT 기기나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는 메세징 서비스조차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한참 인기를 끌었던 길벗 출판사의 "따라하세요" 시리즈는 그런 수요가 작지 않음을 알 수 있게 해준 좋은 사례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 때문일까요? 일본에서는 라인 메신저에 대한 책들이 참 많이 나와 있습니다. 라인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나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는 책들도 물론 있지만 라인 계정 만들기라던가 친구를 추가하는 법, 심지어는 메세지를 보내고 사진, 동영상 등을 보내는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한 책들도 여럿 나와있어서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일본의 용산으로 불리우는 아키하바라(Akihabara) 요도바시(Yodobashi)에는 컴퓨터 서적을 판매하는 서점 코너가 있습니다. 요즘 어떤 책들이 일본에서 많이들 출간되는지를 살펴보는데 한켠에 초록색 표지를 한 책들이 잔뜩 있더군요. 조금 더 가까이에서 살펴보니 이 책들은 다름아닌 라인 메신저에 대한 책들! 일본에서 에버노트가 워낙 인기있기 때문에 같은 초록색 계열인 에버노트 책일거라 생각했는데 의외였습니다.
문구, 완구류를 파는 요도바시의 다른 층에서는 라인 캐릭터와 관련한 많은 상품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인형에서부터 악세사리, 문구류에 이르기까지 라인의 재미있는 스티커, 캐릭터를 활용한 많은 상품들이 가득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구입하고 싶은 아이템들이 좀 있긴 했지만 가격의 압박으로 구경하는 걸로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엔화 대비한 환율이 좋다곤 하지만 물가가 일단 비싸기 때문에 쉽사리 손이 가질 않더군요.
최근 라인의 주요 사용자층은 일본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른 메세징 서비스와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라인의 비지니스 관점에서의 장점은 의미있는 매출, 수익의 창출일겁니다. 캐릭터, 만화 산업이 발달한 일본에서의 라인 전략은 지극히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다른 국가에서 동일한 전략이 성공하리라 장담은 못하겠지만 이런 시도들과 성공사례들은 라인을 뒤쫒는 경쟁자들에게 분명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2014/07/16 - 라인(LINE), 도쿄 증시를 통한 10조 규모의 기업공개(IPO) 추진
2014/06/13 - 라인(LINE) 셀피 스티커(Selfie Sticker), 스티커도 직접 만들어쓰자!
2014/01/24 - 내 블로그에 라인(Line) 메신저 공유 버튼을 달아보자!
2014/02/20 - 페이스북은 왜 왓츠앱을 사려는걸까?
2014/02/15 - 일본 최대 인터넷 기업 라쿠텐, 바이버 인수로 메세징 전쟁에 참전!
2014/05/29 - 드디어 등장한 카카오톡(Kakao Talk) 맥(Mac) 버전!
2014/06/16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가 더 저렴해졌다! 오피스 365 퍼스널(Office Personal)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