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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먼트(Payment) 시장의 변수, EMV 활성화와 마그네틱 카드의 종말IT's Fun 2015. 11. 25. 09:06728x90
페이먼트(Payment, 지불결제) 시장이 뜨겁습니다. 해외의 사업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국내에도 수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지불결제 체계를 넘어설 수 있는 결제 서비스를 내놓으며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올해 단연 눈에 띄었던 것은 역시 삼성전자가 새로운 단말들과 함께 내놓은 삼성페이(Samsung Pay)가 아닐까 싶습니다. 삼성전자는 자사가 인수한 루프페이(LoopPay)의 특허로 보호받고 있는 보안이 강화된 마그네틱 자기정보 전송 기술을 통해 삼성페이를 만들었습니다.
루프페이가 가지고 있는 기술은 마그네틱 기반의 신용카드 정보를 단말에 등록하고 별도의 자기장 발생 장치를 통해 외부의 POS (Point Of Sale) 단말의 자기 인식 센서 부근에 위치시킴으로써 마치 신용카드의 마그네틱을 단말에 긁는(Stripe) 효과를 내어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기존의 POS 단말에 별도의 장치를 설치하거나 교체하지 않고도 갤럭시S6 등의 단말을 이용해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루프페이가 처음 기술을 공개했을때부터 제기되었던 EMV 로의 전환이 조만간 본격적으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신용카드 사기로 발생한 손실이 79억달러 (우리돈으로 약 8조원)에 달하고 있어 마그네틱이 아닌 EMV 표준으로 보호받는 IC 카드 기반의 방식으로의 전환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망치이긴 합니다만 2017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EMV 를 준수하는 POS 단말이 시장의 98% 를 차지해 더이상 마그네틱 카드가 설 자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애플 등 지불결제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기업들은 대부분 NFC 기반의 기술들 역시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기적으로 큰 이슈는 없을 겁니다. 오히려 EMV 를 통한 오프라인 마켓에서의 신용카드 이용 방식의 변화는 POS 의 변화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NFC 와 연동되는 리더가 탑재된 POS 가 더 많이 보급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시장이 혼재되겠지만 중기적으로는 지불결제 시장에 진출한 사업자들이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시장에서도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시장 여건이 마련될 수 있다는 신호로 해석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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