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1,506
Total
3,825,444
관리 메뉴

sentimentalist

도커(Docker) 컨테이너(Container)를 이용하여 아카마이 API 를 5분만에 이용해보기 본문

IT's Fun

도커(Docker) 컨테이너(Container)를 이용하여 아카마이 API 를 5분만에 이용해보기

노피디 2015.12.08 06:40

API 는 서로 다른 서비스 혹은 소프트웨어나 플랫폼들이 필요한 정보를 주고 받는 프로토콜(규약)과 스킴을 일컫는 말입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이전 API 가 주로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 SDK 간에 이루어졌던 정보 교환에 사용되었다면 인터넷 혹은 웹(Web)이 대중화된 이후 API 의 중심은 단일 머신에서의 규약을 넘어서 서로 다른 서비스들간에 유기적인 결합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된지 오래입니다. 글로벌 CDN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 역시 자사의 플랫폼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를 열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카마이의 경우 도커(Docker)를 이용하여 테스트용 컨테이너(Container)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재의 개발환경의 변경 없이 쉽게 자사의 API 를 이용하고 테스트 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 카마이가 제공하는 OPEN API 를 이용하기 위한 절차들은 개발자 공식 웹사이트(http://developer.akamai.com)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API 의 스펙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 전에 아카마이가 제공하는 API 테스트 환경 구축의 장점 혹은 편리한 점은 일종의 가상 머신을 통해 별도로 분리하여 복잡하기 그지 없는 근래의 개발 환경에서도 마음 편하게 독립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이런 형태의 환경 제공을 통하는 경우가 많은지 모르겠습니다만 API 를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Why not?"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에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던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기반의 가상머신(Virtual Machine) 역시 도커(Docker)와 컨테이너(Container)가 제공하는 방식과 사용자 입장에서는 비슷한 경험을 줄 수 있겠지만 실제 기술적인 백그라운드 차이가 주는 성능, 쾌적함 관점에서 분명 차이는 있습니다. 특히 도커를 서비스용 인프라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민할 것들이 적지 않겠지만 새로운 개발 환경에서의 작업, 테스트 등을 위해서 독특한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 환경에 만들어 놓은 각 라이브러리 혹은 툴킷들 간에 완전함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 되면서 패키지를 관리해 주거나 라이브러리들간에 의존성 관리/체크를 쉽게 해주는 프레임웍이 각 언어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사랑받고 있습니다. 꼼꼼하게 관리해 주면 문제가 없을 부분들이지만 행여나 잠깐의 목적으로 테스트 하던 요소들로 탄탄하게(?)만들어 둔 환경이 흔들린다면 개발자 입장에서 이만한 짜증도 없을 것 같습니다. 아카마이 OPEN API 가 선택한 개발/테스트용 컨테이너처럼 다른 많은 플랫폼, 개발사에서도 배려를 해줄 수 있다면 더 많은 개발자들이 쉽게 특정한 플랫폼이나 라이브러리/패키지를 부담없이 활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