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삭제는 어떻게 하지?
    IT's Fun 2011. 3. 16. 08:11
    728x90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의 정식 버전이 런칭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용 후기가 인터넷에 넘치고 있습니다. 조금은 뻥이 섞인 것 같은 " 12배 빨라졌다 " 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말에 불만인 분들도 많지만 " 자바스크립트 수행 속도가 아주 빨라졌다 " 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크롬에서 많이 배워서 적용된 기능들이 무척 마음에 드는 편입니다. 베타 버전때 한동안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면서 겪었던 문제들도 많이 해결된 것 같고 Acid 테스트와 같은 암묵적인 오피셜 테스트에서도 그동안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불신을 없앨 수 있을 만큼의 멋진 결과를 보여준 것 같아서 내심 기쁩니다.


    하지만 모두를 만족시킬수는 없는 법인지라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이나 7 으로 돌아가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국내 유수의 ActiveX 도배 사이트들과의 검증을 대부분 마쳤다고는 하지만 내 PC 를 니 마음대로 써! 라는 마음으로 " 예 " 를 누르셨던 분들에게는 불편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9 , 삭제하는 방법은?

     
    한번 설치해 봤으나 썩 마음에 안들어서 삭제를 결심하신 분들 많을 겁니다. 그런데 도대체 삭제는 어디서 해야하는 걸까요? 크롬, 파이어폭스와 같은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하던 것처럼 프로그램을 설치한 것이니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뭔가 조치를 해주는 것이 맞을 것 같긴 한데 눈을 씻고 찾아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은 보이지 않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은 윈도우 전용으로 개발된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성능 향상과 사용성 개선을 위해 운영체제와 밀접하게 동작하는 브라우저입니다. 설치하는 과정을 눈여겨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윈도우 쉘인 Explorer.exe 가 재시작 될 정도로 시스템에 밀접하게 연관되는 브라우저 입니다. 따라서 일반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아닌 윈도우 구성요소 쪽에 가셔야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을 제거하는 링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제어판에서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 을 실행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목록은 백날 뒤져봐야 인터넷 익스플로러 9 가 없습니다. 왼쪽 메뉴에 위치한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 " 을 누르셔서 아래의 팝업으로 진입하셔야 합니다.

     
    " Windows 기능 " 이라는 팝업이 화면에 출력되면 목록에서 Internet Explorer 9 이라는 항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제거하고 확인을 누르면 잠깐의 시스템 작업이 진행되면서 이전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돌아가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지 마세요!

     
    많은 분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삭제에 대한 문의를 하시고 찾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삭제하지 말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아직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6 가 엄청나게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곳이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이렇다 보니 정부 웹사이트는 물론이고 사설 웹사이트들도 사이트가 익스플로러 6 에 지나치게 최적화된 부분이라던가 남발된 ActiveX 를 처단(?)할 생각을 별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6 와 같은 오래된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이 점점 낮아져야 이런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의 DDoS 공격과 같은 문제들도 결국 사용자들의 의식 문제도 있겠지만 오래된 브라우저 사용에 익숙해져 버린 사용 패턴과 같은 것도 있을 겁니다.

    크롬, 파이어폭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역시 이제는 변화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절치부심하여 출시한 것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입니다. 내 PC 에 설치되어 알게 모르게 사용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6 와 같은 구시대의 유물을 걷어내는데 동참하시는 가장 좋은 방법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입니다.

    변화는 또 다른 변화를 이끈다


    아무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변화를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변하리라고 생각도 안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크롬, 모질라의 파이어폭스는 시장을 바꾸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대세를 따르기 시작했고 표준의 준수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를 무찌르고 시장을 과점한 이래 요즘과 같은 변화는 정말 새로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화가 만든 또 다른 변화. 우리가 많이 도와주어야 더 나은 인터넷 세상이 만들어 질거라 생각합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