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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일루미룸(IllumiRoom), 게임 경험의 극단적 진화IT's Fun 2013. 5. 3. 06:15728x90마이크로소프트는 한 때의 영광을 뒤로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급격한 모바일, 스마트 디바이스로의 시장 변화에 대응이 늦으면서 뒤늦게 윈도8과 윈도폰7, 8 등으로 반전을 시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여전히 창의적이고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업을 운영해 오면서 지속적인 R&D 투자가 훗날 가져올 영광을 잘 알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 그리고 리서치 그룹에서 나오는 산출물들이 퀄리티가 더 뛰어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게이밍, 비디오 경험의 극단적 증강 시스템인 일루미룸(IllumiRoom) 역시 그런 연장선상에 있는 연구 과제입니다. 이미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작년부터 조금씩 그 전말(?)이 공개되어 왔지만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일루미룸이 지향하는 방향과 그 가능성에 대해 보다 깊은 인사이트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http://research.microsoft.com/en-us/projects/illumiroom/
마이크로소프트의 IllumiRoom 은 동사의 Xbox 주변 장치중 하나인 Kinect 동작인식센서와 빔 프로젝터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경험의 극대화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구현은 더 복잡하겠지만 공개되어 있는 자료에 따르면, Kinect 센서를 통해 입력된 방 혹은 공간 정보는 IllumiRoom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학습되어 최적화된 오버레이 영상을 빔 프로젝터를 통해 방에 투사하는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Xbox 360 과 같은 콘솔형 게임기를 IllumiRoom 과 함께 사용하면 드라이빙 게임에서는 정말로 운전을 하고 있는 것처럼 방 전체가 도로위에 있는 것처럼 착시를 일으키고 둠(Doom)과 같은 1인칭 시점의 타격 게임류에서는 화기 격발시 느껴지는 충격파의 표현, 물리 엔진의 효과가 TV 프레임을 넘어 방 전체로 전달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말로 설명하기 참 힘든데 아래 동영상을 보면 "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의 힘!)
마이크로소프트는 IllumiRoom 과제를 차기 Xbox 콘솔 출시와 관련하여 주변 장치로 내놓을 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IllumiRoom 을 이용하기 위하여 게임 개발사나 영화 등 컨텐츠 제작사가 해야할 것들은 분명 늘어나겠지만 사용자에게 보다 매력적인 컨텐츠로 자리잡기 위해서 기꺼이 공수를 투입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IllumiRoom 이 상용화 되면 Kinect 만큼의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요? 가정용 콘솔 게임기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공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해 줄 중요한 프로젝트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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